수요자 맞춤형 ‘송파쌤 교육포털’ 운영
55개 시설 인프라 연결·학습현황 관리
송파쌤 교육포털은 지역의 다양한 기관에 흩어져 있던 각종 교육 콘텐츠와 인프라를 한곳으로 통합하고,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자치회관 프로그램, 정보화 교육, 송파어린이문화회관 등 55개의 송파쌤 교육시설 인프라가 온라인으로 연결돼 정보 수집부터 신청, 수강, 학습이력 관리 등 개인별 학습 현황을 관리할 수 있다. 공교육부터 지역 교육시설,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 정보를 통합·연계했다.
콘텐츠는 크게 미래교육과 평생교육 2가지다. 미래교육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555명의 지역사회 분야별 인재를 연결해주는 ‘인물도서관’, 미래융합인재를 키우기 위한 미래교육센터,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는 자기주도학습센터, 음악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악기를 대여해주는 악기도서관 등으로 운영된다. 평생교육은 평생학습원, 자치회관, 여성교실, 정보화교육, 송파생활문화대학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자체 제작한 온라인 콘텐츠 100개 이상을 보유해 비대면 교육도 지원한다. 수요자가 원하는 교육을 신청하는 강좌개설 청원 ‘마그넷 스쿨’도 운영한다. 송파쌤(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은 지역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구의 자체 교육체계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송파쌤 교육포털은 대면 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맞춤형 교육 콘텐츠 제공 채널로 자리잡을 것”이라면서 “누구나 지식을 습득하고 소양을 쌓는 전문 교육포털로 거듭나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1-11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