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더 나은 중랑 만들 주민 의견 찾습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3일까지 마을공동체 제안사업 공모
50만~300만원씩 지원… 온라인 신청


류경기 서울 중랑구청장

“더 좋은 마을을 만드는 데 앞장설 주민을 모십니다.”

서울 중랑구가 오는 23일까지 주민이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실행하는 ‘2021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총사업비 규모는 7000만원이며 사업별로 50만~300만원을 지원한다. 공모 사업은 구, 동, 골목, 거점, 공간 등 다양한 단위 규모로 이뤄진다.

중랑구 전반의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따뜻하게 하는 마을공동체, 동보다 작은 골목 단위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골목공동체, 동 단위 이웃 간 소통 증진과 관계망 형성을 위한 이웃 만들기, 동네 놀이터나 공원 등 거점 장소 중심으로 활동하는 동네거점공동체, 기후위기나 돌봄, 환경 등 동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동네문제해결 공동체 등 총 5개 부문이다.

주제는 소통, 교육, 환경, 문화예술, 건강, 인권, 안전, 경제 등 다양한 분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이웃 간 소통과 화합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이면 된다.

신청은 중랑구에 거주하거나 학교나 직장 등 생활권이 중랑구인 3인 이상 주민이나 단체면 누구나 가능하다.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단 ‘이웃 만들기’ 사업의 경우 해당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동별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해야 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주민제안사업은 살아가는 터전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직접 활동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행복한 마을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주체인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4-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