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 갈아입은 홍지문 무명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금천구, 새내기 공무원 공직생활 예습 교육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50만 강동, 잠재가치를 세일즈합니다”[현장 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부가가치 4.4조’ 창출…광명시흥 경제자유구역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가 장비·봉제 숙련공 교육 지원… 중랑 패션산업 경쟁력 향상 휘몰이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봉제업계 고충 해결 나선 류경기 구청장

5000개 업체가 중랑 제조업 73% 차지
인력 노령화 따라 생산력 점점 낮아져
공동브랜드 ‘포플’ 운영·업계 의견 반영
류 구청장 “업계 고부가가치 창출 돕겠다”


류경기(가운데) 중랑구청장이 서울 중랑구 면목본동에 있는 ‘혁신실업’을 찾아 직원들을 격려하고 업계의 어려움에 대해 듣고 있다.
중랑구 제공
“서울 중랑구의 근간 산업인 패션봉제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16일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면목본동에 있는 봉제업체인 ‘혁신실업’을 찾았다. 35명 정도가 일하는 공장은 마침 중국에서 주문한 라운드티와 한 유명 브랜드에서 주문한 바람막이를 제작하느라 분주했다. 미싱 소리가 끊이지 않았고 한쪽에서는 상태가 불량한 의류를 골라내고 또 다른 한쪽에서는 포장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류 구청장은 지난 14일부터 지역 내 봉제업체를 방문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봉제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고충을 듣고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기 위해서다. 이날도 현장 관계자들을 만나 간담회를 진행했다.

류 구청장이 봉제업체에 각별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봉제업이 중랑구의 전체 제조업 가운데 73%를 차지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2019년 기준 중랑구에 등록된 봉제업체수는 2491곳으로 등록되지 않은 소규모 업체까지 합치면 모두 5000여개의 봉제업체가 중랑구에 몰려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류 구청장을 만난 권혁길 혁신실업 대표는 “축구로 치면 감독을 해야 할 사람들이 현역 선수로 뛰어야 할 정도로 업계의 노령화가 심각하다”며 “인건비는 점점 비싸지는 데 생산력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또 “초보 인력들을 교육해야 하는데, 업체에서 이들에게 많은 임금을 주면서 교육할 여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류 구청장은 “공장에서는 바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 봉제 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취업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공공에서 교육을 지원하고 숙련된 인력을 업체에 연결하는 역할을 공공기관이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중랑구는 서울시 봉제산업의 최대 집적지 위상에 걸맞게 상봉동에 패션봉제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스마트앵커 시설인 ‘중랑패션봉제지원센터’를 비롯해 창업·교육·정보의 거점이 될 ‘패션봉제종합정보센터’, 기획·디자인·전시판매의 거점이 될 ‘패션봉제집적센터’까지 들어설 예정이다.

류 구청장은 “장기적인 추진 사업뿐만 아니라 봉제업체의 역량과 자생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패션봉제 공동브랜드 ‘포플’을 개발 운영하고 중랑패션위크를 개최했다”며 “이 밖에도 패션봉제 공용장비실을 운영해 지역 영세 봉제업체에 자동재단기와 같은 고가의 공용장비를 지원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6-17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