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원도심 활성화… 화곡·방화동을 제2마곡으로”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태우 구청장 첫 주민설명회

원도심개발팀 등 3개 조직 신설
주민대표단 서포터즈 50명 모집
모아타운·공공복합개발 등 추진
주거·산업·문화 등 자생공간으로

김태우 강서구청장이 지난 20일 오후 화곡동 강서구청 강당에서 열린 원도심 활성화 주민설명회에서 사업 추진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민·관·전문가가 삼각 편대를 이뤄 성공적인 재개발·재건축을 추진하겠습니다. 강서구민의 힘으로 화곡도 마곡된다는 약속을 제 손으로 꼭 이루겠습니다.”

지난 20일 오후 7시 서울 강서구 화곡동 강서구청 지하 2층 강당. 퇴근길에 나선 공무원들과 반대 방향으로 주민들이 삼삼오오 강당에 모여들고 있었다. 구 주관으로 열리는 ‘화곡도 마곡된다 원도심 활성화 주민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강당에는 예상보다 많은 500여명의 주민이 몰렸고, 일부는 뒤에 서서 설명회에 참여했다. 그만큼 낙후된 강서구 구도심의 활성화를 바라는 주민들의 열의가 높다는 뜻이었다.

이날은 김태우 강서구청장이 연단에서 직접 마이크를 잡았다. 김 구청장은 ‘화곡도 마곡된다’를 슬로건으로 ‘원도심이 살아나는 고품격 균형도시’를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설명회는 공약을 지키기 위해 처음 마련한 자리였다.

설명회는 ▲원도심 활성화 사업 경과 보고 ▲민·관 합동 원도심 활성화 추진위 구성 및 운영 방향 ▲동별 주택정비 사업 진행 현황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김 구청장이 원도심 활성화 비전을 제시할 때마다 주민들의 환호성과 박수갈채가 이어졌다.

김 구청장은 “화곡동, 방화동 등 원도심의 주거 환경 개선 사업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 유관기관 관계자를 직접 만나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구청장은 지난달 말 조직 개편을 통해 ‘원도심개발팀’과 ‘모아타운팀’, ‘고도제한 완화지원팀’을 만들었다.

김 구청장은 이어진 주민들의 질의에도 소상히 답했다. 그는 “화곡본동은 재개발 계획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한 주민의 지적에 대해 “내년 원도심 활성화 관련 예산을 10억원 편성했다”면서 “경관지구 해제가 필요한 화곡본동 일부 지역은 모아타운 용역이 진행 중이니 국토부와 협의한 뒤 설명드리겠다”고 말했다. “국토부·서울시와의 협의 외에 강서구만의 원도심 개발 전략은 무엇인가”라는 질의에 대해 김 구청장은 “민·관·전문가 중 주민대표단을 맡을 ‘원도심 활성화 구민 서포터즈’ 50명을 모집 중”이라면서 “서포터즈와 적극 협력해 차질 없이 원도심 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김 구청장은 “화곡동 인구의 절반인 10만명이 거주하는 화곡2·4·8동은 35%의 주택·건물에 지하 및 반지하가 있을 정도로 열악한 상황”이라면서 “화곡2·4·8동은 공공 도심복합개발, 화곡1동은 모아타운을 추진하는 등 맞춤형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원도심을 주거뿐 아니라 산업과 녹지, 문화 등을 갖춘 자생력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두걸 기자
2022-09-2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