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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일부 아파트서 ‘갈색 수돗물’ 민원...시 전문기관 의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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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일부 아파트에서 온수 사용시 갈변 민원 접수
정수장 등 수돗물 공급장소 수질검사 ‘정상’
시,시민 불안해소 위해 전문기관 조사 의뢰키로


시흥 아파트 단지 수도꼭지에 끼운 필터가 갈색으로 변해 있다. 연합뉴스
경기 시흥시 배곧신도시와 장현지구 아파트 단지에서 ‘갈색 수돗물’이 나온다는 민원이 접수돼 시가 조치에 나섰다. 시는 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과 배수장 수질 검사에서 ‘정상’ 결과가 나왔지만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기관에 원인파악을 의뢰하기로 했다.

11일 시흥시에 따르면 전날 기준 관내 28개 단지 71가구로부터 갈색 수돗물 민원을 접수받았다.

배곧동, 정왕4동, 능곡동, 장현동 등 일대 아파트 주민들은 지난해 말부터 수돗물이 갈색으로 변하고 쇳내가 난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주민들은 수도꼭지에 필터를 장착해 사용한 결과 온수를 틀면 하얀 필터가 적갈색으로 변한다며 수돗물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시는 이에 따라 경기도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고 민원현장을 찾아 실험을 하며 원인 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민원과 같이 냉수 필터는 변색하지 않고 온수 필터에서만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했다. 앞서 민원 발생 아파트 단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연정정수장과 장현·능곡·뒷방울 등 3개 배수지를 대상으로 19개 항목에 걸쳐 실시한 수질검사 결과가 정상으로 터온 터라 시는 해당 아파트 단지 온수 배관이나 물을 데우는 열 교환기 등에 녹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민원이 발생한 아파트에서 냉수와 온수, 변색된 필터를 채취해 민간 전문기관에 조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정수장과 배수지의 수질은 정상으로 시민들은 안심하고 물을 사용해도 된다”며 “필터 변색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내 원인을 파악해 주민들에게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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