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북교육청, 불합리한 교원 인사 관행 고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저연차 먼 곳 배치… 전보제도 개선
희망 전보 비율도 3분의1로 축소

전북교육청이 경력 교사 위주의 불합리한 교원 인사 관행을 바로잡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력 교사는 출퇴근이 편한 곳으로, 새내기 교사는 힘들고 먼 곳으로 배치하는 교원 전보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라고 전북교육청은 14일 밝혔다. 특정 지역 기피 현상으로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 있어서다.

개선 방안은 기준을 마련해 신규 교사나 기간제 교사 등 저연차 교사의 경우 지역·학교별 교사 총수를 고려해 적정 인원을 배치하겠다는 것이다.

갑작스러운 교사 유출을 막기 위해 희망 전보 비율도 2분의1에서 3분의1로 축소한다. 이와 함께 군산, 남원 등 비선호 지역은 순환전보 유예지역에 포함해 실거주 교사를 남게 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교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학생, 학부모에게도 설문한 뒤 결과를 개선 방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늦어도 내년 3월부터는 바뀐 전보제도를 적용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이 인사제도 개선에 나선 것은 그동안 초임 교사 등 저연차 교사를 도청 소재지인 전주에서 먼 곳으로 배치하는 관행에 대해 교육 현장의 불만이 높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초임 교사들은 대부분 무주, 진안, 장수, 순창 등 동부 산악권이나 고창, 부안 등 서부 평야지대로 발령이 났다. 반면 익산, 완주, 김제 등 출퇴근이 편한 지역에 있는 학교의 경우 대다수가 경력 교사들로 채워졌다.

이 때문에 전주에서 먼 지역의 학교는 최대 90%까지 저연차 교사들로 구성돼 교육의 질이 떨어진다는 여론이 높았다. 이들 학교는 학년 부장 등의 주요 보직을 2~4년 차 교사들이 맡는 사례가 허다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3-03-1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