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희망 생겼어요”… 서울 ‘통합돌봄’ 내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해맞이 글로벌 카운트다운… 중구 명동스퀘어에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신길 책마루 문화센터 준공’…올해 영등포구 뜨겁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하 안전은 선제 대응”…성북구, 주요 도로 밑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온라인 쇼핑 피해 예방 자가 점검 서비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자상거래 홈피’ 맞춤정보 제공

서울시는 온라인 쇼핑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자가 점검’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시 전자상거래센터에 매년 7000~8000여건씩 접수되는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단순한 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상호작용 방식으로 운영된다.

소비자들은 시 전자상거래센터 누리집에서 성별과 연령, 구매와 결제 유형 등을 차례로 선택한 후 유사한 상담 사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 전 주의 사항과 피해 발생 시 대응 요령, 동일한 소비 유형의 실제 피해 건수 등 통계 자료도 볼 수 있다. 시는 자가 점검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사전 예방부터 피해 발생 이후의 대응까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명선 시 공정경제과장은 “자가 점검 서비스는 소비자가 스스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임태환 기자
2025-04-15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외로움 없는 서울’ 시즌2는 중장년 마음 돌봄

1주년 간담회서 성과 공유…오세훈 “누구도 외롭지 않은 도시 실현”

쿠바에서 온 독립유공자 후손 ‘서대문 나눔 1%의

주닐다씨, 구 지원으로 음식점 운영 “독립운동의 뜻 이어받아 나눔 실천”

서초노인대학, 배움에 대한 열정 ‘감동’

87세 어르신 등 109명 졸업식

광진구, ‘주민소통’으로 동서울터미널 임시운영 해법

테크노마트·기존부지 활용으로 주민 우려 해소 김경호 구청장 “주민 소통이 갈등 해결의 열쇠” 오신환 당협위원장과 서울시장 면담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