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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 서울시의회 문체위원장 “120다산 STT 시스템, 7억원 썼지만 활용도는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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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억 4000만원 들여 구축한 STT(Speech To Text) 시스템 어디에 쓰나 봤더니…
2억원 들여 추가 구축 예정인 대시민 공개 사이트의 용도도 불확실


지난달 22일 제330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120다산콜재단 소관 업무보고에서 질의하는 김경 위원장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강서1)이 지난달 22일 제330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120다산콜재단 소관 업무보고에서 STT 시스템의 아쉬운 활용도에 대해 지적했다.

STT(Speech To Text)는 음성 데이터를 텍스트 데이터로 변환해주는 시스템으로, 120다산콜재단의 첨단화를 위해 2023년 구축된 스마트 상담 서비스이다.

이날 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STT 시스템 구축을 위해 7억 4000만원이라는 거액의 예산이 투입됐는데, STT 시스템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언급은 부족하다”며 자세한 설명을 요청했다.

이에 120다산콜재단 박재희 경영본부장은 “STT를 통해 실시간 상담 통계를 분석하고, TA(Text Analysis) 분석 결과 도출된 주요 키워드를 관련 기관과 부서에 전달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단순히 민원을 수집하여 전달하는 기능은 STT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 너무나도 기초적인 부분에 불과하다”면서 “STT는 상담 품질 모니터링, 다국어 상담 지원 등 다방면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는데, 제한된 영역에서만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 점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또한 향후 2억원을 추가로 들여 구축 예정인 STT 데이터 기반 대시민 공개 사이트 또한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시스템은 120다산콜센터에 자주 접수되는 민원의 종류, 실시간 민원 키워드 등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정보 공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지로 2025년 내로 구축될 예정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시민들이 120에 자주 접수되는 민원의 종류를 알게 됨으로써 얻는 효용이 무엇인지 의문”이라며 “사업의 목적성과 필요성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지 못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120다산콜재단이 단순히 기술적으로 발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라며 “시민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당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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