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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 경영난 서비스 질로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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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택시업계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해 금연과 청결 등 운전자의 서비스를 높이기로 했다. 택시 숫자를 줄여 경영 수지를 개선하려면 너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서비스 수준을 높여 승객을 늘리는 길을 택한 것이다.

29일 시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택시서비스개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 TF에서는 택시 내부를 깨끗이 하고자 세차시설을 갖추도록 하는 방안,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의해 내부 자재의 내구성을 높이는 방안, 금연과 청결을 포함해 운전자의 서비스 의식을 높이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택시조합과 사업자, 운수 종사자, 시 공무원, 자동차 제조업체, 시민단체, 학계 관계자 등으로 구성하되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인원을 10명 이내로 할 TF는 2주마다 회의를 열어 택시 서비스 관련 현안을 짚어보고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게 된다. 서울시내 택시의 수송분담률은 2000년대 초반 7.1%에서 지난해 6.1%로 하락했다.

시는 255개 법인택시 대표를 모아 현안을 설명하고 상생을 위해 서비스 개선에 동참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 택시는 개인과 법인을 포함해 7만 2365대에 운전자가 9만 2000여명이나 되기 때문에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충분히 이해를 구하고 여론을 잘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택시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도 강화할 방침이다. 국토해양부가 입법예고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개정안은 성범죄자의 택시 운전을 막고 불법 도급택시 근절을 위해 처벌 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이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09-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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