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년 된 회현2시민아파트… ‘남산 랜드마크’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꼭 설치… 울주 관광·경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일해공원’ 명칭 변경이냐, 존치냐… 공론화 속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클럽에 ‘물뽕’ 자가검사 스티커… 서울시, 유흥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답가안 이의제기 109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영어 인책형 19번 ‘최다’ 최종 정답 22일쯤 발표

행정안전부가 국가직 9급 공채 필기시험이 끝난 지난 9일 오후 사이버국가고시센터(http://gosi.kr)에 과목별 시험문제와 정답가안을 공개한 직후부터 이의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13일 고시센터에 오른 이의제기는 109건으로, 이 가운데 영어 인책형 19번(재책형 18번) 문제에 대한 정답 변경 요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다.

☞<정책·고시·취업>최신 뉴스 보러가기

인책형 19번은 정부가 발표한 ‘다음 세기에 강세를 보일 직업 분야’에 관한 지문 중 글 전체의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을 선택하는 문제로, 행안부는 ‘사람들은 여전히 미래에 고소득이 보장되는 전통적인 유형의 직업을 선호한다.’는 내용의 보기 3번을 정답 가안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이의를 제기한 수험생들은 ‘그러므로 고소득의 직업은 과학, 컴퓨터, 기계와 의료 학위를 가진 사람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보기 4번은 보기 3번과 연결되는 문장으로 글 전체의 흐름과는 맞지 않는다며 4번도 복수 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사 인책형 8번(재책형 18번) 문제 정답가안에 대한 이의 신청도 많았다.

행안부는 고려시대 향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에서 보기 1번 ‘지방의 중심 세력으로 사심관에 임명되었다.’를 정답가안으로 발표했지만 이 문제에 이의를 제기한 수험생들은 “역사적으로 고려 초기에는 지방 출신의 귀족이 출신지의 사심관으로 임명됐으나, 이후에는 향리 출신이 사심관에 임명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 문제의 정답은 보기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행안부는 “이의가 제기된 문제는 과목별 문제 출제위원단 중 이번 시험 출제에 참가하지 않은 2명과 외부 교수 등 3명이 검토해 최종 정답을 확정할 것”이라면서 “오는 19일 정답확정회의를 열어 최종 정답이 확정되면 22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1-04-14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