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남산 고도제한 해결 위해 주거TF 구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27 재·보궐 선거로 새로운 ‘수장’을 맞은 중구가 ‘명품 도시’로의 탈바꿈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 자치구에서는 처음으로 부시장 출신 구청장이 당선되면서 지역 발전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도 높다.


최창식(왼쪽 네 번째) 신임 서울 중구청장이 28일 을지로 3가 명보극장 앞에서 열린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446주년 기념 다례에서 초헌관(종묘제례에서 첫 술잔을 올리는 직임) 복장을 하고 참석자들과 함께 박수를 치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최창식(59) 신임 구청장은 28일 오전 8시 30분쯤 출근해 업무를 시작했다. 그는 직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직원과 소통하는 건강한 조직을 만들겠다.”면서 “주민을 위한 공약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최 구청장은 서울시 뉴타운사업본부장과 건설안전본부장, 행정2부시장을 지내는 등 27년간 시에서 근무해 온 ‘행정 전문가’로 선거운동 중에 낙후된 지역의 발전에 헌신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부시장(차관급) 출신이 구청장이 된 것에 대해 “공직을 직급으로 나누는 ‘벼슬’로 보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주민들에게 봉사하는 자리로 생각하면 다르다.”면서 “27년의 행정 경험을 지역 발전을 위해 최대로 쏟아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추구하는 목표는 중구를 서울의 중심 구로서 명품도시로 만드는 것이다. 도심 재창조 사업을 통해 다른 지역에서 부러워하고 주민들이 살고 싶어 하는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우선 남산 고도 제한 문제를 시에서 추진하는 ‘용적률 거래제’를 적용, 합리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국내 최고 도시 설계 전문가와 함께 ‘주거문화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남산 등 산비탈 지형을 최대로 활용한 새로운 주거 형태를 개발해 주변 경관과 어울리면서 사업 수익도 확보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그는 “구는 남산과 서울성곽으로 각종 규제에 묶여 개발이 어려웠지만 오히려 이를 문화적 자산으로 활용하는 개발 방법을 찾아 역사와 전통이 어우러지는 명품 도시를 만들겠다.”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섬세하게 조사해 사업성이 있고 주민 의지가 높은 지역 한곳을 우선적으로 개발해 지역 개발의 모델로 삼아 전체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주거 노후화와 개발 규제로 낙후된 ‘약수역~청구역~신당역’ 구간을 지역 특성에 맞도록 미래형 도시로 탈바꿈시키기로 했다.

보육시설 확충과 교육에 대한 지원도 시급한 과제다. 그는 “무엇보다 주민들이 교육에 대한 갈증이 심한 만큼 중·고교 1~2곳을 선정해 경쟁력이 높은 명문 학교로 육성하는 데 행정력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직원들이 신 나게 일할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하고, 선거로 인해 생긴 주민 갈등을 푸는 데도 역점을 둘 생각이다. 그는 “지역에서 구청장 선거를 두 차례나 치르면서 주민 갈등이 일부 나타났는데 이른 시간 안에 이를 봉합해 지역 발전을 위해 하나로 모일 수 있도록 힘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9일 오전 9시 중구청 7층 대강당에서 전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직원 조례를 갖고 구정 목표와 방향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1-04-2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