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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처리해결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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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구, 처리 만족도 향상 위해 권익위에 의뢰해 점검

강북구는 5일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민원처리에 대한 고충을 이해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컨설팅을 받았다. 민원처리 실태를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주민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컨설팅은 3개 분야 26개 확인 지표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우선 민원사전심의제도 운영여부 등 1차 민원을 얼마나 신속하고 충실하게 진행하느냐를 확인했다. 그다음 민원을 내는 것이 얼마나 쉽고 편리한가, 처리를 얼마나 신속하게 해주느냐, 해결해준 사례들은 어떠한가 등을 점검했다. 마지막으로는 민원을 처리하고 관리는 조직과 체계가 얼마나 적절하고, 민원을 처리해주는 역량이 얼마나 충분한가 등을 확인했다. 박겸수 구청장은 “앞으로도 민원 처리 실태를 계속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전 직원들이 공유토록 하겠다”라면서 “10월쯤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자체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해 주민만족도를 크게 높이겠다”고 말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3-09-0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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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