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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암시장 ‘문화관광형’에 선정…선녀가 즐겨먹던 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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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곳에 가면 선녀가 먹던 순대와 어묵, 족발이 있다?’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
서울 도심 속 재래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뽑혀 눈길을 끈다. 중소기업청 주관이다. 26일 성북구에 따르면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시장 가운데 한곳인 돈암제일시장이 이같이 선정됐다.


돈암제일시장을 찾은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생선을 파는 할머니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있다.
성북구 제공
지역 고유의 문화와 관광 자원을 전통시장과 연계해 시장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특화된 먹을거리를 개발해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높이 평가됐다. 아울러 젊은 세대는 물론, 해외 관광객의 눈길까지 사로잡고 있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6·25전쟁 뒤 생계 수단으로 노점형 영업으로 첫발을 떼며 자연스럽게 형성됐던 이 시장은 대단지 아파트 등 주거 밀집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또 지하철 4호선 한성대역과 성신여대역에서 가까워 상권이 발달한 곳이었다. 하지만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속속 생겨나며 여느 전통시장과 마찬가지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 같은 어려움을 털어내기 위해 구는 시설 현대화와 환경 정비 등을 적극 지원했다. 상인들도 변화를 위해 상인회를 구성했다. 현재 113개 점포 259명 종사자가 100% 상인회에 가입한 상태다.

상인회는 돈암제일시장만의 매력을 만들기 위해 지역 축제인 ‘삼선녀 축제’를 끌어왔다. ‘삼선’이라는 명칭은 성북 지역을 대표하는 지명 중 하나로 하늘에서 선녀들이 내려와 놀다 갔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 상인회는 선녀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선녀 순대, 선녀 어묵, 선녀 족발 등 지역 특화 먹을거리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구는 이번에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며 지원받은 국비 7억원을 고스란히 특산품 개발과 판매에 투자할 예정이다. 외국인에게 이색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해외 마케팅과 관광 프로그램 개발에도 투자한다.

김영배 구청장은 “돈암제일시장이 젊은 세대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고유 매력을 찾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상인들 덕분”이라며 “해외 관광객들이 이곳에 오려고 한국을 다시 찾게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4-03-27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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