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마을운동중앙회·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 구미 유치 헛구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도와 구미시의 새마을운동중앙회·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경기 성남 소재) 구미 유치 추진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29일 도 등에 따르면 수 년전부터 새마을운동중앙회·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을 새마을운동 종주(宗主)도시인 구미로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2016년 10월 19일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구미·영주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경북(구미)지역에 새마을중앙회 연수원을 이전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한 것이다. 경북이 새마을운동의 역사적 현장인 데다 접근성과 연수 수요가 많은 잇점 등을 내세웠다. 이후 도와 시는 정치권과 중앙정부, 새마을운동중앙회에 건의 사항이 이행될 수 있도록 후속 노력을 활발히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도 등은 지난해까지 국·지방비 907억원(국비 293억, 경북도비 170억, 구미시비 444억원)을 들여 완공한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이하 새마을공원)에 새마을운동중앙회·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미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최근 개관을 앞둔 새마을공원을 방문해 이곳에 새마을운동중앙회 등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김상조 시의원도 지난달 열린 ‘제219회 구미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새마을운동중앙회의 구미 이전을 주장했다.

시는 조만간 정성헌 신임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을 찾아 새마을운동중앙회·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의 구미 이전 당위성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박수원 구미시 새마을과장은 “구미는 새마을운동을 주도한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인데다 새마을공원 등 새마을 관련 인프라가 집적돼 있다”면서 “새마을운동중앙회를 유치해 새마을공원 운영권을 맡기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도 등은 지금까지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도 등이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업을 보여주기식으로 추진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은 “새마을운동중앙회 등의 구미 유치는 선출직 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선거용으로 전락된 지 이미 오� 굡箚� 주장했다.

안동·구미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