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박승원 광명시장 “KTX광명역 남북평화고속철도 출발역 지정되도록 온힘 모으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 기원 DMZ특별열차기행 행사

박승원 광명시장이 14일 DMZ열차기행 출발에 앞서 통일의북 타종을 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지방정부 중에서 경기 광명시가 가장 먼저 남북평화철도 연결을 준비해 왔습니다. 33만 시민과 함께 KTX광명역이 남북평화고속철도 출발역으로서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고 대한민국 번영을 이끌 수 있도록 온 힘을 모으겠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14일 KTX광명역의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을 기원하는 DMZ특별열차기행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광명시가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하고 남북의 평화통일과 KTX광명역의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을 기원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다. 탑승객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10세 이하 어린이에서 70대까지 다양하게 시민 272명이 함께했다.

박 시장은 이날 도라산역 열차기행 출발에 앞서 KTX광명역에서 통일의 북을 타종하고 통일열차 개찰구에서 시민들을 일일이 맞이했다. 이어 “오늘 행사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오늘 우리의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과 작은 실천이 남북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MZ특별열차를 타고 도라산에 도착한 시민들은 도라산역 국제선승강장 견학에 이어 남북평화통일과 KTX광명역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을 기원하며 걷기대회 행사를 가졌다.

평화공원에서는 평화통일 기원 메시지 쓰기 행사에 이어 남북평화철도를 통해 대한민국 평화와 번영을 기원했다. 행사에 참석한 박 시장과 시의회 의원, 최종환 파주시장, 시민 등이 기념식수 행사를 가졌다.

도라전망대를 견학하는 자리에서 철산동의 한 시민은 “집에서 출발할 때는 소풍 온다는 기분으로 출발했는데 분단의 아픔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됐다”며, “남북이 통일돼 북에 있는 우리 동포를 만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염원한다”고 전했다.

시는 KTX광명역을 출발한 열차가 도라산역을 거쳐 개성과 평양을 잇는 남북평화철도시대를 염원하기 위해 행사를 준비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교류사업을 준비해 평화통일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 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KTX광명역은 지난해 11월에 한국철도건설협회 주관으로 열린 ‘2018 철도정책 세미나’에서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후보지로 선정된 바 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