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억 5000만원 脫미세먼지 공모 나선 서울시

도시문제 해결 모색 R&D대회 열어

여야 정쟁에 묻힌 ‘지방분권

국회 ‘지방자치법 개정안’ 5개월째 낮잠

국가정원 태화강 ‘백리대숲’조성

산업 메카서 관광도시로 변신하는 울산

동작구, 전국 최초로 가족생애 설계서비스 추진

가족 모두에 맞는 복지 정보 설계해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동작구가 주민과 가족에게 꼭 맞는 복지 정보를 제공하는 ‘동작구형 가족생애 설계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7월 서울 동작구 사당3동 복지플래너가 한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고 후원 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동작구 제공

그간 복지 정보는 중앙정부나 시, 구 등 사업 주체별로 광범위하고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찾고 신청해 혜택을 받기까지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구는 민선7기 공약 사업으로 복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해 각 가정에 찾아가 복지 서비스 설계부터 안내,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가족생애 설계 서비스’를 운영한다.

구는 구청 홈페이지에 분야별로 나뉜 복지서비스를 영유아,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생애주기별로 개선해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정보 소외계층의 복지 정보 접근 편의성을 높였다. 또 각 동별 복지플래너에게 ‘복지설계사 교육’을 진행해 이들을 복지·행정 전 분야 전문가로 키운다.

복지플래너는 65세 이상 어르신, 출산 가정 등 대상별로 추진한 사례 관리를 가족 단위별로 넓혀 가정을 방문할 때 구성원 전체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짜준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찾아가는 가족생애 설계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기본적으로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선도적인 복지 모델을 구현해 주민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동작구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조국 딸 ‘유급’ 준 교수 “성적 나빠 절차대로

“사직에 어떤 외압도 없어”딸에 장학금 준 지도교수는 영전조국 “비판 겸허히 받아들인다”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에게 두…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친구들과 뉴스·예능 만들어요

박성수 서울 송파구청장

조국 논란에… 김조원 행보 주목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

서대문 ‘기숙사형 청년주택’ 방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강서 ‘서울 골목길재생’ 선정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우리 구 자랑볼거리 즐길거리교육&라이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