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을예술가의 방과후 수업… 서대문 ‘달팽이학교’ 행안부 장관 대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관 협업 목공·도예 등 체험 호평


서울 서대문구의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 ‘달팽이학교’ 참여 학생들이 동양화 그리기를 체험하고 있다.
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의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사업 ‘천천히 자유롭게, 학교 밖 배움터! 달팽이학교’가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는다.

서대문구는 행안부가 공모한 ‘2019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사회혁신 부문에서 전국 1위에 올라 대상을 수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자치단체와 주민이 함께 행정서비스를 기획하고 생산·전달하는 우수사례를 시상하기 위해 진행됐다. 일반협업 부문과 사회혁신 부문으로 나눠 1차 서면심사와 2차 국민 온라인심사, 3차 발표심사 등을 거쳐 선정했다. 시상식은 오는 28일 강남구 대치동 세텍(SETEC)에서 열린다.

서대문구는 관 주도에서 벗어나 학교와 교육지원청, 마을예술가, 지자체의 협업으로 달팽이학교를 추진해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참여 학생들의 성취감과 학교소속감을 높이고 학교 및 학부모와의 소통을 증진한 점도 주효했다.

달팽이학교는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관계 형성을 강화하기 위해 서대문구가 2016년부터 학교 밖 마을 배움터에서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운영해 온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정원여중, 인왕중, 연희중, 신연중, 동명여중, 명지중 등 중학교 6곳의 학생 36명이 목공, 도예, 동양화, 미술심리, 요리, 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9-11-1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