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15년 숙원 KT 부지, 드디어 첫 삽…기업 유치해 구민에 일자리 줄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선갑 광진구청장의 개발 청사진

“아파트 1363가구·신청사·업무빌딩 짓고
공사물품·식사도 지역 상권 우선 이용”

김선갑 광진구청장

“KT 부지 첨단업무복합개발 사업이 지난 3일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마치며 마침내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앞으로 구의역 일대가 신개념 첨단업무복합단지로 개발돼 지역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김선갑 서울 광진구청장은 지난 6일 구청장 집무실에서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KT 부지 개발사업의 착공 소식을 알리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자양1 재정비촉진구역에 이뤄지는 KT 부지 개발사업은 지역사회의 오랜 숙원이었지만 지난 15년 동안 지지부진했다”면서 “이 사업은 총 7만 8147㎡(약 2만 3640평) 부지에 광진구 신청사를 비롯해 공동주택(아파트) 1363가구, 업무빌딩, 숙박시설(호텔), 판매·문화집회시설 등 대규모 복합시설을 짓는 것이다”고 소개했다. 특히 최근 구민들의 관심이 높은 공동주택은 일반분양 631가구, 민간임대주택 432가구, SH행복주택 3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김 구청장은 특히 “관리처분을 통해 관리청인 우리 구가 신청사 부지(5684㎡)를 직접 기부채납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신청사 지하 2층에는 당초 KT판매시설이 들어올 예정이었으나, 일부를 주민편의 공간(445평)으로 30여년간 제공하기로 협의한 것도 큰 수확”이라고 덧붙였다.

김 구청장은 공을 들여 협의한 결과 지난달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KT자회사 NCP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우선 부지 내 업무시설에 KT 우수계열사와 글로벌 기업, 대기업 등을 유치하고 판매시설, 호텔, 문화·집회시설에서 인력을 채용할 때 광진구민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침체된 구의역 일대 주변상권 활성화를 위해 공사현장에 별도의 식당을 설치하지 않도록 했다. 또한 공사물품 구매는 지역 내 업체와 우선계약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 구청장은 “장기적으로 지하철 지중화사업,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 건국대 의료·교육·문화 분야와 연계해 강변역부터 구의역, 건대입구역으로 이어지는 지하철 2호선 라인을 벨트화해 광진구의 동서 발전축을 잇는 중심지로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1-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