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톡’ 했더니… 지방세 환급금이 ‘툭’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구, 카카오톡 간편 환급 신청 서비스
소액 미환급금 줄이고 주민 편의는 키워


강동구에서 이달부터 실시하는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 안내문.
강동구 제공

“카카오톡으로 세금 환급받아가세요.”

서울 강동구에서 이달부터 주민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 구는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만큼 신청 방법이 쉽고 간편해 이 같은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 폐차 또는 소유권을 이전했을 경우나 지방소득세 환급, 이중 납부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한다. 그동안 강동구는 환급금 발생 시 대상자에게 따로 안내문을 발송해 신청방법을 안내했다. 전화, 팩스, ARS, 인터넷(위택스), 방문신청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환급해왔으나 소액의 경우에는 신청의 번거로움과 납세자의 낮은 관심으로 신청 자체가 저조했다. 지난달 기준으로 1만원 이하의 소액 미환급금은 건수 기준으로 전체 미환급액의 약 60%에 해당하는 333건, 총 133만 400원이었다.

이에 구는 24시간 환급신청이 가능하고 환급자료 간편 제출로 신속하고 적극적인 환급이 가능한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소액 미환급금을 감소시키고 납세자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환급통지서를 수령한 환급대상자는 카카오톡에서 ‘서울강동구지방세환급’을 검색해 채팅창에 환급번호와 이름, 본인명의의 계좌, 연락처를 입력하면 접수 후 3일 이내에 환급금이 지급된다. 또한 QR코드를 스캔하면 서울강동구지방세환급 채팅창으로 이동해 신속한 환급신청이 가능하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4-1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