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황교익 인사청문회 차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 청문 요청서 제출 지연
경기도의회,내달초 예상

음식평론가 황교익씨. 뉴스1

경기관광공사 사장으로 내정된 황교익(59) 씨에 대한 경기도의회 인사청문회가 9월 중순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은 애초 제354회 임시회(8월31일) 개회 전날인 오는 30일 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황 후보자와 관련한 자료준비가 완료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인사청문 요청서도 아직 도의회로 제출되지 않은 상황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18일 “경기관광공사측의 서류 준비가 늦어져 일러도 다음 주에나 인사청문회 개최 요청서를 도의회에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의회는 이번 주까지 도가 인사청문회 요청서를 제출할 것으로 보고 이달 30일 청문회 개최를 검토했으나 도의 청문 요청서 제출이 지연되면 청문회 일정도 더 늦춰질 것으로 예상했다.

도의회 사무처 관계자는 “다음 주에 청문회 개최 요청서를 접수하면 청문위원들이 관련 서류를 검토하고 준비하는데 시간이 촉박해 당초 검토한 30일에 청문회를 진행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되면 황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이달 31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열리는 제354회 도의회 임시회 회기 중에 열리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도의회는 도가 인사청문회 요청서를 아직 제출하지 않았지만, 황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짐에 따라 최근 청문위원단 인선을 사실상 마치고 의장의 최종 결재 절차만 남겨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문위원 15명은 해당 상임위원회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추천 7명과 의장 추천 3명, 교섭단체 대표의원 추천 3명, 운영위원장 추천 2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청문위원 인선을 두고 일각에서는 도의회 내의 이재명계와 반이재명계 의원들 간 신경전이 예상된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장현국 도의회 의장은 “의장 취임 후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위원으로 활동하지 않았던 분들에게 기회를 드리기 위해 여야 의원 3명을 의장 몫 청문위원으로 추천했다”며 “특정 인사를 지지하는지,아닌지는 고려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지난해 11월 맺은 경기도와 도의회 간 협약을 보면,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는 도지사가 요청 날로부터 7일 안에 열고 10일 안에 도지사에게 후보자에 대한 ‘적격’ 또는 ‘부적격’ 판단을 담은 청문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 통보하게 돼 있다.

다만 청문 결과 보고서를 받은 도지사는 청문회 결과에 상관없이 공공기관장을 임명할 수 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