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올해는 현장 학습”… 강북 다산아카데미 활짝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1기 개강식 참석 박겸수 구청장

박석무 이사장 대면 개강 특강
수강 구민 총 1081명 ‘매우 만족’

임기 말 朴구청장 마지막 참석
“다산 삶 실천하며 완주” 당부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이 지난달 29일 강북문화정보도서관에서 열린 제21기 다산아카데미 개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북구 제공

개강식이 끝난 뒤 쉬는 시간에 뿔뿔이 흩어져 있던 나이대도, 직업도 다양한 50여명의 수강생들은 마치 ‘학교 종’과 같은 강의 시작 안내 방송 소리에 서둘러 행사장으로 돌아왔다. 노교수가 연단에 섰다. 지난해까지 비대면 수업 위주로 이뤄진 서울 강북구 다산아카데미에서 지난달 29일 오랜만에 이뤄진 현장 강의였다. 첫 강의는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의 개강 특강인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이었다.

강북구는 올해도 어김없이 다산아카데미를 열었다. 구와 서울사이버대 평생교육원, 다산연구소가 함께 마련한 이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1년에 2기씩 벌써 21기째를 맞았다. 강좌는 조선후기 대표 사상가이면서 개혁가였던 다산 정약용의 삶과 실학사상을 다룬다. 주민들에게 경제·문학 등 다방면의 전문 지식과 함께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지혜를 전달하는 게 강좌의 목적이다.

다산아카데미도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많이 위축됐다. 하지만 이날 개강식에선 다시 대면 수업과 현장 활동을 많이 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컸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가팔라진 확진자 증가 추세가 꺾인 상황이며 정부의 거리두기 조치도 점차 완화되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개강식에 참석한 강인 서울사이버대 총장도 인사말에서 “올해는 빨리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서울사이버대 캠퍼스에서 다산아카데미를 진행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산아카데미는 박겸수 강북구청장 초선 취임 초 창립했으며 이날 행사는 3선 임기 후반에 다다른 그가 참석하는 마지막 개강식이었다. 박 구청장은 “다산이 유배 18년 동안 집대성한 가르침대로 나라가 움직였다면 일제 침략과 조선 패망, 남북 분단 등 안타까운 역사가 다르게 쓰였을 수도 있었다”며 “다산아카데미는 그런 다산의 정신을 강북에서라도 먼저 실천해 보자는 취지로 모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 모인 모두가 강좌를 끝까지 완주하고 서울사이버대에서 열리는 수료식에서 웅장한 파이프오르간 연주를 듣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1년부터 구민 총 1081명이 수강한 다산아카데미는 우수한 강사진과 양질의 교육으로 수강생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특히 2014년부터는 동문회인 ‘다산정신실천회’를 결성, 연구를 계속하면서 지역 발전을 위해 봉사활동 등을 함께하고 있다. 다산아카데미를 매개로 지역 내에 관계망을 형성해 함께 사회에 공헌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김민석 기자
2022-04-11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