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량진역 주변을 뉴욕 허드슨 야드처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
맨해튼 서쪽 주변 개발 참고


미국 뉴욕 허드슨 야드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노량진 옛 수산시장과 노량진역 주변을 여의도와 용산을 잇는 수변복합 거점으로 재편해 이 일대를 미국 뉴욕의 ‘허드슨 야드’처럼 탈바꿈시키기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

시는 30일 ‘한강철교 남단 저이용부지 일대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1일부터 2주간 주민 열람공고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해당 부지는 노량진역과 대규모 유휴부지인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 수도자재센터 등이 포함된 17만㎡(동작구 노량진동 2-3) 규모다. 시는 노량진 일대를 경제 활동과 주거·문화가 복합된 한강변 대표 복합도시로 만든다는 목표다. 뉴욕 맨해튼 서쪽의 낡은 철도역과 주차장 등을 재개발해 호텔과 쇼핑센터, 공연장 등을 유치한 허드슨 야드 등을 참고했다.

노량진역 철도 상부에는 데크를 깔고 주거·상업·여가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조성하고 노량진수산시장과 연계해 한강 조망이 가능한 수변테라스와 수변문화복합시설 등의 명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노량진역 일대에 3개의 특별계획구역(옛 노량진수산시장, 노량진역, 수도자재센터)을 지정하고 수협 소유의 옛 노량진수산시장 부지는 사전 협상 방식으로 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주민 열람 공고 이후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부터 관련 절차를 진행한다.



박재홍 기자
2022-07-01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