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 전동휠체어 운전연습장, 서울 최우수 민원서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포항 ‘당뇨 억제 쌀’ 최적 재배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시 대비 대입전략 고민, 강서구가 해결해줍니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책 쓰는 구청장, 지역 어린이들과 ‘성동 ESG’를 펼치다[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원오 구청장 ‘ESG 북토크’

“지속 가능한 도시 정책 실현 최선”
일상생활 속 ESG 실천 이야기도


지난달 27일 서울 금호동의 어린이도서관 ‘책읽는 엄마 책읽는 아이’에서 열린 ‘지속가능도시, ESG’의 북토크에서 정원오(맨 뒤) 성동구청장이 저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의 ‘본캐’(본래 캐릭터)는 구정 전반을 책임지는 구청장이지만 ‘부캐’(부 캐릭터)는 여러 가지다. 그중 하나가 바로 작가다. 정 구청장은 ‘도시의 역설, 젠트리피케이션’, ‘도시의 혁신, 스마트시티’, ‘지속가능도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도시 관련 책을 여러 권 펴냈다.

지난달 27일 서울 금호동에 있는 어린이도서관 ‘책읽는 엄마 책읽는 아이’에서는 정 구청장의 저서 가운데 ‘지속가능도시, ESG’의 북토크가 열렸다. 이 책은 지속가능도시를 실천하기 위해 기존 개념에 ‘경제’(Economy)를 더한 ‘E+ESG’를 제시하고 있다. 정 구청장은 이날 작가로서 독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수천년의 역사를 거쳐 발전한 도시가 있는 반면 멸망한 도시도 많다”며 “결국 오랫동안 지속가능하게 발전한 도시는 회복탄력성과 혁신성, 포용성을 행정에 구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동구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연구하다 보니 새로운 개념을 찾게 됐다”며 “바로 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라고 덧붙였다.

이날 북토크에서는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들이 구청장에게 질문을 던지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정범석(12)군은 “쓰레기를 줄이려는 활동을 구민들에게 더 홍보하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한희수(11)군은 “‘E+ESG’ 가운데 경제(E)와 관련해 어린이가 할 수 것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일상생활 속 ESG 실천과 관련한 의견도 다양하게 오갔다. 한 참석자가 “화장품 케이스를 버리기 힘든데 수거함을 만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정 구청장이 “구에 있는 화장품 기업들과 수거함을 만들어 기업 측이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보겠다”고 대답하자 박수가 터져 나왔다.

구는 ESG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2022년 성동형 ESG 정책 종합계획’을 수립, ESG 공모 사업 21개를 선정했다. 이번 북토크를 준비한 비영리민간단체 ‘책읽는 엄마 책읽는 아이’ 역시 공모 사업에 선정돼 ‘슬기로운 ESG 실천단’을 구성하고 활동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최근 기업 중심의 ESG 개념을 공공영역에 활용하기 위해 ‘성동형 ESG 지표’를 개발했다. 지방자치단체 중 독자적으로 ESG 지표를 개발한 것은 성동구가 최초이며 경제 부문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정 구청장은 “지속적으로 ESG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정책과 행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2-10-03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구로 “숲속에서 책 읽는 기쁨, 누려보세요”[현장

수목원 내 ‘항동푸른도서관’ 개관 도서 1만여권·열람석 71석 마련 성공회대 산학협력단 위탁 운영 문헌일 구청장 “주민에 힐링 선사”

용산 “화재취약 가구에 경보기 설치해드릴게요”

HDC현산, 경보기 364대 기탁 16개 동별로 지원 대상 선정

중랑, 집에서 의료서비스 받는다

장기요양 재택의료 시범사업 어르신 집 찾아가 진료·간호

김길성 중구청장, 독거노인 안전한 겨울나기 직접 챙

가정 방문해 건강·난방 등 점검 중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행 복지사가 외출 동행·식사 관리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