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핀테크랩’ 지원 기업, 국내외 누적 매출 8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시민 동참 부르는 서울 ‘에코마일리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북 장위10구역 재개발 17년 만에 첫 삽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포트홀 최근 5년 대비 27% 감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재현율 높은 신품종… 전문가 평가서 상위 점수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평택시 ‘꿈마지’


평택 슈퍼오닝쌀 ‘꿈마지’.
평택시 제공
경기 평택시를 대표하는 쌀 ‘꿈마지’는 풍년을 바라는 농민의 꿈을 가득 머금은 쌀이란 뜻을 담고 있다.

평택시는 2017년 슈퍼오닝쌀 생산단지의 일본 품종인 추청벼를 대체하고 국내 육성 벼 신품종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신품종 개발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2019년에는 경기도농업기술원과 벼 신품종 개발 보급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외래품종 대체 및 평택시 적합 벼 품종으로 꿈마지가 탄생했다.

꿈마지는 중만생종으로 쌀이 맑고 투명하며 밥맛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쌀의 재현율과 완전미 도정수율이 우수하다. 지난해 전문가가 진행한 식미 분석 결과에서 상위 점수를 얻었으며 지역 주민은 물론 전국에서 뜨거운 관심과 함께 밥맛이 좋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키가 작고 벼알에 까끄라기가 없으며 잘 떨어지지 않는 꿈마지는 주당 이삭 수가 추청벼보다 5개 정도 적지만 이삭에 달리는 알은 추청벼보다 많다.

평택의 슈퍼오닝(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게 해 주는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브랜드 중 하나인 꿈마지는 농협과의 100% 계약재배를 통해 최신 유통시설에서 매입 및 관리, 선별과 포장, 규격화 과정을 거쳐 철저하게 관리 및 유통되고 있다.

평택시 관계자는 “시장 유통은 물론 학교급식 납품을 위해 품질 향상부터 홍보까지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꿈마지는 추청벼와 고시히카리에 없는 병해충 저항성을 품종적으로 가지고 있어 친환경 재배를 할 경우 농약 사용을 줄일 수 있다는 큰 강점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꿈마지가 경기도를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태환 기자
2023-12-04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새해 첫날 현충원서 만난 오세훈·정원오…오 “범보수

“특별히 새해 복 받으시라” 서로 덕담도

오세훈 “세운지구 개발로 다시 강북전성시대”

신년사서 새해 핵심 화두 밝혀 2031년까지 주택 31만호 공급 교통 인프라·도시 안전망 재편

강남구 올해부터 90세 이상 보훈수당 월 15만원으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 월 10만원도 신설

“관광객 또 서초 오고 싶게”… 고터~반포한강, 문

고터·세빛특구 1돌-거리조성 준공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