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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준오 서울시의원, 우원식 국회의원의 경원선 철도 지하화 추진 힘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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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지하화로 상업시설·업무시설·주민 편의시설 등 설치…월계동 동복권 신중심지로 발돋움시킬 것”
“우원식 국회의원과 함께 경원선 철도 지하화 성과 내겠다”


정책발표회에서 발언하는 서준오 의원과 우원식 국회의원의 모습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지난 1일 광운대역 인도교에서 진행된 우원식 국회의원(서울 노원구을)의 ‘노원구 월계동 발전을 위한 경원선 철도 지하화’ 정책발표회에 함께했다.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총선공약으로 철도 지하화를 발표했다.

우원식 국회의원이 발표한 경원선(청량리역~창동역) 철도 지하화 공약의 핵심은 석계역, 광운대역, 월계역을 지하화하고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고밀도 개발을 통해 노원의 관문인 월계동을 동북권 신중심지로 발돋움시키는 것이다.

경원선 철도 지하화 조감도
현재 석계역을 제외한 광운대역·월계역은 상업시설도 적고, 저이용 용지가 많다. 지하화를 통해 대규모 상업·업무시설을 확보, 여분의 용지에 지역주민의 복지와 여가를 위한 편의시설,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지난 1월 25일 국토교통부는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으며, 철도 지하화를 위한 전담 추진체계를 마련, 오는 2025년 12월까지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을 선정하기로 했다.

공약을 발표한 우원식 국회의원은 “경원선의 경우 경인선과 경부선에 비해 도시화가 덜 된 지역이 많아 공사도 쉽고 상대적으로 비용도 적게 들 수 있다”라며 “경원선 철도 구간이 정부의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책발표회에 참여한 서준오 시의원(왼쪽), 우원식 국회의원(가운데), 강금희 구의원(오른쪽)
지난해 9월 서 의원의 노력으로 ‘광운대역세권개발 지구단위계획’이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후 드디어 올해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이 첫 삽을 뜨게 됐으며, 최근 국토부가 광운대역을 GTX–C와 E 노선의 환승역으로 발표, 광운대역을 중심으로 한 공공개발과 일부 상업 개발로 철도 지하화 비용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위원으로 의정활동 중인 서 의원은 “철도 지하화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노원구 발전을 위해 꼭 해내야 하는 사업”이라며 “철도 지하화가 서울시 2040 도시기본계획에도 포함된 만큼, 우원식 국회의원과 함께 지자체, 국토부, 민간사업자 등과 잘 협의해 성과를 내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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