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공서 방문 없이 전자문서 처리
전국 처음… 행정 간소화·효율 높여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문서24는 국민이나 기업, 단체가 관공서를 방문하거나 우편발송 없이 인터넷으로 전자문서를 제출하고 처리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시스템이다.
경기도는 문서24를 안전진단 전문기관 등록업무에 적용해 기존의 종이 서류 제출과 반복적인 방문 절차를 대체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안전진단 전문기관이 신규등록할 때 서류를 출력해 경기도청를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보내야 했다. 변동사항 발생 시에도 경기도청사를 다시 방문해야 해서 불편함이 컸다.
경기도는 단순히 행정절차를 디지털화한 것에 그치지 않고, 문서 제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인의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함으로써 도민 만족도 증가, 업무 효율성 혁신 효과를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종이 서류 제출을 최소화해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효과도 기대한다.
이종돈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안전진단전문기관에 문서24를 도입한 것은 행정절차를 간소화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친환경 행정을 실현한 전국 첫 사례”라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
2025-02-2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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