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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환경 기대이상” “인프라는 기대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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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방조제 찾은 500명 설문조사

세계에서 가장 긴 새만금 방조제를 찾은 관광객들은 자연환경과 관광지로서는 매력을 느끼지만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서비스 등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반응을 보여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 같은 사실은 전북발전연구원이 지난 4~7일 새만금방조제를 찾은 관광객 5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나타났다.

●관광객 절반 “주위에 추천할 것”

이번 조사에 참여한 관광객들 중 50%는 새만금지구는 관광지로서 매력적이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반면 27.8%는 보통이라며 추천여부를 망설였고 22.2%는 추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특히 주변 자연환경은 새만금을 방문하기 전보다 만족도가 높지만 숙박·식당시설과 음식, 기념품 등 쇼핑, 관광서비스, 놀거리 등은 모두 기대 이하라는 반응을 보였다.

새만금 관광 직전 기대치와 관광 이후 만족도(5점 척도) 변화를 측정한 결과 자연환경은 사전 기대치가 3.49점이었으나 사후 만족도는 3.582점으로 약간 높았다. 관광지로서의 매력 역시 기대치 3.521보다 높은 3.580이었다.

반면 숙박시설은 3.130점으로 기대치 3.200점보다 0.07점 낮았으며, 식당시설과 음식 역시 3.166점으로 기대치(3.292점)에 미치지 못했다. 이밖에 기념품 등 쇼핑도 기대치인 3.106점에 못 미친 2.950점에 그쳤으며, 관광서비스 분야와 놀거리도 기대치에 미달했다.

●식당시설 등 실망… 대책 시급

관광객들의 지출도 크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새만금 관광객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7만 5000원으로 3년 전 전북권 평균 관광객 소비액 7만 1086원과 비슷했다. 관광객의 86%는 기념품이나 지역특산품을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전북발전연구원 정명희 책임연구원은 “조사 결과 관광객들의 아쉬움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새만금 내부가 개발될 때까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 관광객을 출발지별로 보면 수도권이 32.4%로 가장 많고 경상도 12.8%, 충청권 5.8% 순이었으며, 도내 관광객은 18.8%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0-08-2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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