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양구 30분 단축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로 이름을 올리게 될 강원 배후령 터널이 내년 6월 개통된다. 춘천~양구를 잇는 터널로 통행 시간은 현재 1시간대에서 30분으로 크게 단축된다.춘천시는 29일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는 국도 46호선 확장 공사가 현재 6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내년 말 준공에 앞서 6개월 먼저 개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공사는 고갯길인 춘천시 신북읍 발산리~화천군 간동면 간척리 간 8.8㎞ 구간을 터널로 뚫어 2차로로 직선화하는 사업이다. 터널을 비롯한 국도 46호선 확장 공사는 2004년 시작됐으며 내년 말 준공까지 모두 2301억원이 투입된다.
배후령 도로는 경사가 급한 데다 구불구불해 해마다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잇따르면서 대표적인 ‘마의 구간’이란 오명을 받고 있다. 이 구간 공사의 핵심인 배후령 터널 5.1㎞ 구간은 지난해 말 관통, 현재 터널 내벽의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현재 국내 최장인 중앙고속도로 죽령터널보다 500m가 더 긴 터널이다.
춘천시 쪽 진입 구간에는 신호 없이 통행이 이뤄지는 입체교차로가 설치된다. 또 확장 구간에는 교량 9개가 놓여 화천군 간동면 간척교차로까지 이어진다.
이광준 춘천시장은 “배후령 터널 개통으로 춘천과 양구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청평사 육로 관광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북산면 주민들의 교통 편의도 좋아져 낙후된 춘천권 북부 지역의 개발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