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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돌보미’ 너무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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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맞춤 복지 서비스에 칭찬 봇물



“오늘은 참 기분 좋은 날입니다. ‘찾아가는 복지시설 무한돌보미’ 분들이 고장난 시설을 말끔히 고쳐주셨기 때문입니다. 근무 교사들이 전부 여성인 탓에 이곳 저곳 손보기가 힘들었거든요. 음료수라도 대접해 드리고 싶었는데 물 한 모금도 안드신다고 해서 서운하기까지 했습니다.” 의정부시에 있는 공동생활가정 ‘사랑의 집’ 교사 김보라씨는 경기도청 홈페이지 ‘칭찬합시다’ 코너를 통해 “경기도에 이같은 사업이 있는 줄 몰랐다.”며 “어려운 소규모 복지 시설을 위해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지난 2월부터 운영하는 ‘찾아가는 복지시설 무한돌보미’를 칭찬하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무한돌보미’는 소방·전기·보일러·가전분야 전문가들이 10인 이하 영세 사회복지시설을 돌며 시설이나 제품을 수리하고 효율적인 이용방법까지 소개하는 서비스다. 도청 시설관리 전문직원 11명이 주축이다. 소방서, 자원봉사센터 각 1명씩 모두 4명이 무한돌보미 팀을 꾸려 하루 평균 5곳의 사회복지시설을 순회 방문한다. 지금까지 도내 697개 사회복지시설 가운데 579곳을 찾아갔다.

화장실 배수구 수리 등 위생설비 547건, 등기구 교체 등 전기설비 591건,화재경보기 설치 등 소방설비 340건, 기타 146건 등 모두 1624건의 고장 시설을 수리했다. 도는 매주 월·수·금요일을 지정 방문일로 정했다. 단, 복지시설 측에서 요청할 경우엔 즉시 방문해 처리하기로 했다. 경기도 청사관리담당 모상규 사무관은 “전기·위생·난방·소방분야 외에도 복지시설에서 필요로 하는 불편 사항을 파악해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로 해결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11-06-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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