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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간 민원해결 21% 불구 연말까지 신청자 줄이어



시민이 지자체 수장인 시장을 직접 만나 민원을 제기하면 해결될 확률이 얼마나 될까?

지난해 7월 취임한 송영길 인천시장이 시민과 얼굴을 맞대고 어려운 사정을 듣는 ‘시민과 대화의 날’을 1년째 운영하고 있다. 매월 넷째 주 목요일 시청에서 시장 면담을 사전에 신청한 시민 8명 정도를 만났다. 면담 시간은 당초 2시간으로 잡혀 있었지만 대화가 길어지는 바람에 보통 4시간가량 걸렸다.

지난 1년간 송 시장을 직접 만난 시민들이 제기한 민원은 모두 66건이었다. 재개발, 재건축과 관련된 고충이 24건으로 가장 많았고 정책 개선이 19건, 장애인·사회복지 관련 9건, 지하철·기반시설 문제 6건, 아파트 입주 문제 5건, 아시안게임 경기장 관련 민원 3건 순이었다. 이 가운데 현재까지 해결된 것은 14건(21.2%)이었다. 대안을 찾거나 처리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 건은 32건(48.4%)이었고, 해결 방법을 모색 중인 건은 20건(30.3%)이었다. 통상 민원창구 등을 통해 제기하는 일반적인 방식의 민원 접수에 비해 해결된 확률은 그리 높지 않았다. 시장이라고 해서 법적 절차를 무시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시장과 시민 ‘1대1 대화’는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시장을 직접 만나 답답한 심정을 토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대화를 신청하고 순서를 기다리는 시민도 42명에 이른다. 매회 대화 참석 인원이 최대 10명을 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말까지 신청자가 모두 찬 셈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장이 시민과 대면해 민원을 접수하는 것이 해당 업무 담당자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지만,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과 오해를 풀어준다는 점에서 상당한 성과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임기를 마칠 때까지 시민과 대화의 날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1-08-1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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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