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생각하는 힘’ 키우는 교육 주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차 산업혁명시대와 새 정부의 교육정책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해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이 28일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새 정부의 교육공약(정책) 등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해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28일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하반기까지 부산교육의 중장기 발전계획인 ‘부산교육비전2030’을 검토 보완하고, 2015학년도부터 운영 중인 ‘독서·토론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혁신의 핵심인 평가방법이 바뀌면 자연스레 수업방법도 바뀌여야 한다”며 “이를 위해 내년부터 초등학교 평가방법을 서술형으로 개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새 정부 교육공약인 ‘고교 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올 하반기부터 ‘다(多) 고른 교육과정 모델학교’ 4개교와 ‘학교 간 플러스 교육과정’ 운영학교 18개교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주민과 기관·단체,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아이들을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확대 구축하고, 소규모 학교를 위한 ‘통합 방과 후 교육센터’를 확대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와 관련해 “비정규직 문제는 현실 법규의 제약, 지역교육청 예산의 한계로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교육부 차원의 공동교섭이 적절한 해결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목·자사고 폐지 여부에 대해 그는 “새 정부가 법령을 개정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면 그에 따르겠다”면서도 지정 재심사 때까지는 그대로 유지할 뜻을 내비쳤다. 부산 국제고 1곳과 외고 3곳은 지난해, 자사고 1곳은 2015년 재지정됐다. 이에 따라 지정 기간이 5년임을 감안하면 국제고와 외고는 2021년, 자사고는 2020년부터 일반고 전환 여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그는 지난 3년간의 교육행정에 대해 “합리적이고 점진적으로 추진하다 보니 다소 개혁 강도가 약하다는 의견도 있으나 조직과 구성원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서 변화와 개혁을 꾀했다”며 “분명한 것은 학교가 서서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