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양 인덕원 일대 도시개발 본격화…개발제한구역 해제안 심위 통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거·업무·상업·문화 시설 갖춘 복합공간 조성


안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인덕원 일대 도시개발사업 예정지 위치(붉은 색). 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앞두고 있는 면적 15만여㎡ 부지에 2026년까지 복합환승시설과 청년 지원 도시기반시설 등을 조성한다. 안양시 제공

경기도 안양시가 관양동 인덕원 일대를 주거와 업무, 상업, 문화시설을 모두 갖춘 스마트복합공간으로 조성한다. 시는 인덕원 일대 도시개발사업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건의안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3일 밝혔다. 미래 증가할 유동인구에 대비해 기반시설을 확보하고 환승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추진한 지 3년여만이다.

개발제한구역 해제 절차 마지막 단계인 중도위를 통과함에 따라 다음달 해제 지역을 고시하고 내년 중 개발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인 개발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2024년까지 부지 조성공사를 마무리하고 2026년 상반기 복합환승시설 등 개발사업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인덕원 일대 도시개발사업 부지 면적은 15만여㎡다. 현재 사업예정 부지는 인덕원 환승주차장과 농원, 전 등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인덕원사거리 동쪽 편에 위치해 있다. 시는 이곳에 복합환승시설과 청년창업·일자리 지원시설, 청년층 주거지원 공공주택, 단독·근린생활시설을 조성한다.


인덕원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주거·업무·상업·문화 기능을 모두 갖춘 스마트복합건물로 조성한다.

지하철 4호선이 지나는 안양 동쪽 관문 인덕원 일대는 2026년, 2025년 개통 예정인 인덕원~동탄, 월곶~판교선이 통과할 예정으로 경기 남부 교통 요충지로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인덕원사거리를 사방으로 가로지르는 과천·흥안·관악대로와 안양판교로가 서울, 과천 등 수도권과 경기 남부지역 수원, 의왕을 연결하는 거점이다.

특히 인덕원 주변에는 평촌스마트스퀘어와 관양지구, 과천지식정보타운, 의왕포일지구가 자리 잡고 있어 도시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수도권 남부 교통요충지로 안양동북부 경제중심지로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시는 조만간 기본계획 발표 앞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인덕원 정차도 추진하고 있어 이 계획이 반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