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구민 건강·복지 챙기기’ 빈틈없는 현송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재난도우미 편성·스마트 그늘막·선별진료소 QR코드 도입

구민 ‘폭염·코로나 피해 방지 대책’ 시행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관리·안부 ‘체크’
지하철 화곡역엔 ‘움직이는 공원’ 조성
노현송 구청장 “주민과 함께 위기 극복”

서울 강서구가 코로나19 검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도입한 QR코드시스템.
강서구 제공

연일 폭염과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이 함께 진행되면서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서울 강서구가 이들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는 등 폭염과 코로나19로부터 지역 주민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강서구는 폭염과 코로나19에 따른 구민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여름나기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코로나19 확산 속에 무더위까지 겹치면서 지역 민들이 체감하는 어려움이 크다”면서 “구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 구민의 건강과 안전, 복지까지 꼼꼼히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구는 각 동별로 지정된 방문간호사가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관리 및 안부확인 서비스를 진행한다. 또 만성질환자는 혈압, 혈당 등 건강 체크도 함께하고, 옥탑방·쪽방 등 주거 취약계층에게는 동주민센터, 무더위쉼터 등 폭염 대피시설을 안내하고 있다. 여기에 생활지원사, 재가관리사 등으로 구성된 126명의 재난도우미를 편성해 지역 내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 어르신 1300여 명에 대해 주기적으로 건강·안전을 점검한다.


폭염 대응책으로 지하철 5호선 화곡역 1·2번 출구에 조성한 움직이는 공원. 강서구는 폭염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종합대책을 세우고 시행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와 함께 도심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시설도 설치한다. 구는 총 94개의 무더위 그늘막과 함께 기상 상황에 맞춰 작동하는 친환경 스마트 그늘막 5개도 설치해 주민들이 더위를 피할 수 있게 했다. 또 지하철 5호선 화곡역 1·2번 출구에는 ‘움직이는 공원’도 조성했다.

무더위와 함께 주민들을 괴롭히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구는 지역 선별진료소에 QR코드 시스템도 도입했다. 이전에는 보건소에서 선별진료를 받기 전에 역학조사 목적의 문진표를 수기로 작성해 시간도 많이 걸리고,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들 사이에 코로나19 교차 감염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QR시스템을 통해 강서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한 주민들은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해 전자 문진표를 작성한다. 이에 대기줄도 짧아지고 교차감염의 위험도 크게 줄어들었다. 이와 함께 구는 살수차를 이용해 선별진료소 인근 도로에 물을 뿌려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검사를 희망하는 주민에게는 양산과 휴대용 선풍기 등을 가지고 오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

구가 꼼꼼하게 폭염과 코로나19 대응 계획을 추진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참여 없이는 위기를 극복하기 힘들다. 노 구청장은 “주민들도 야외활동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을 할 경우 폭염행동요령을 잘 지켜 무더위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며 협조를 구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7-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