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독] ‘화천대유 패밀리’ 수사 판 키우는 檢… 성남시의회 로비 정조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前시의회 의장·화천대유 돈 흐름 포착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질의 자료를 보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도개공) 기획본부장 구속 이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검찰이 수사의 초점을 민간 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지역 정치권 등으로 넓히는 모양새다. 검찰은 과거 대장동 사업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철수 로비에 연루됐던 성남시의회 의장 출신 최모(62)씨의 계좌 추적에 나서는 등 성남시의회 로비 의혹 규명에 집중하고 있어 수사 결과에 따른 파장이 보다 커질 전망이다.

다만 검찰은 의혹의 ‘몸통’인 민간 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의 대주주 김만배씨 소환 조사는 후순위로 미룬 것으로 파악됐다. 김씨를 섣불리 불렀다가는 검찰이 확보한 증거와 진술 등 ‘수사 전략’을 김씨 측에 노출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분석된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씨는 2011년 화천대유 측 핵심 인사인 정영학 회계사, 남욱 변호사 등과 인연을 맺으면서 당시 대장동 사업에도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2004년 12월 성남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시작된 대장지구 개발 사업에는 LH도 참여해 공공개발을 추진했지만, LH는 2010년 6월 공공개발을 포기하고 대장지구 사업에서 철수했다. 최씨는 LH 철수 이후 시의회에서 민영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이를 두고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LH는 민간 개발업자와 경쟁하지 말라’고 압박해 LH가 철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검찰은 당시 민간 사업자들의 ‘LH 퇴출’ 로비가 있었고, 당시 로비 대상자인 최씨가 화천대유와 사실상 한 몸으로 움직인 데 이어 화천대유 부회장으로 취업했다는 점 등을 주목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조만간 최씨를 직접 불러 시의회 의장 시절 처리한 대장동 사업 관련 시의회 업무 내역과 화천대유 취업 과정 등을 확인할 전망이다.

한편 검찰은 화천대유와 함께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하나은행의 담당 실무자 이모 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하나은행은 2015년 도개공 측이 대장동 민간 사업자를 공모할 당시 화천대유와 함께 컨소시엄을 꾸려 참여했고, 이 부장이 실무를 담당했다. 이 부장은 이후 구성된 시행사 ‘성남의뜰’에 하나은행 몫의 사외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검찰은 이 부장을 상대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된 경위와 성남의뜰이 사업계획서 제출 하루 만에 메리츠 컨소시엄과 산업은행 컨소시엄을 따돌리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과정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1-10-08 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