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성, 화진포역 타당성 용역 발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 고성군이 동해북부선 강릉~고성 제진 간 철도 노선에 화진포역을 신설하기 위해 총력을 쏟는다.

군은 화진포역 신설을 위한 자체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한다고 1일 밝혔다. 용역에는 화진포역 신설을 위한 기초 현황 조사와 기술적 분석, 사업비 및 경제성 조사 등이 담긴다. 또 이용객과 주민 편의성 제고, 관광산업 활성화 등 화진포역 신설이 가져올 기대효과를 분석한다. 이 밖에도 화진포역 신설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방안 등을 제시한다.

김응중 군 기획감사실장은 “화진포역은 북부권 대규모 개발사업인 호반리조트 조성, 해양누리길 조성, 백섬 수직엘리베이터 사업 등과 연계해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선 2020년 12월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에서 화진포역은 빠졌지만 화진포신호장이 포함됐다. 신호장은 열차 교차운행 또는 긴급대피를 위한 시설이다. 이후 군은 신호장의 역 변경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군 관계자는 “신호장은 설계 과정에서 역으로 바뀔 수 있는 여지가 있고, 이에 대해 국토부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군은 오는 8월 완료되는 용역으로 화진포역 신설의 당위성을 확보해 국토부가 추진하는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9공구 실시설계에 화진포역 신설을 반영시킬 계획이다. 실시설계는 11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고성 김정호 기자
2022-05-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