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술연구원에서 주최한 행사 이날 정책 토크룸은 ‘탄소중립 도시 에코서울 구현’을 목표로 서울시 실무담당자와 탄소중립 관련 전문가가 모여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의 정책을 제안하고자 만들어진 자리였다.
봉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서울시 기후변화 대응에 핵심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환경수자원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이번 자리가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먼저 밝히며 “탄소중립은 전 세계가 함께 풀어가야 하는 시대적 과제인 만큼 한자리에 모여 온실가스 감축에 관해 고민하고 정책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이런 시간이 서울시가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깊이 논의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1회용품 줄이기 등 제로웨이스트 실천 인프라를 조성하는 친환경 정책 역시 중요하다고 마무리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 왜 정체되었나?’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 현황 및 감축 정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감축 정책의 목표설정과 이행계획 등 그동안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한계점과 대응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했다.
정책 토크룸은 서울기술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됐고, 실시간 채팅을 통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