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방치된 완충 녹지 12곳 시민 정원으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공공 공사현장 안전지수 양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산구, 효창동 5-307번지 일대 재개발사업 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 순찰로봇, 동대문 누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교통대책 수백억 추가… 광주 전방 부지 개발 급제동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교통영향평가위 심의서 요구
사업자측 “수용 여부 결정 못 해”
새달 20일 예정된 심의에 먹구름


대규모 복합쇼핑타운으로 개발이 예정된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
광주시 제공
복합쇼핑몰과 특급호텔, 4200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설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 사업이 다시 한번 기로에 섰다. 광주시 교통영향평가위원회가 최근 열린 재심의에서 교통해소 대책으로 ‘단지 외부 교량 신설과 단지 내부 차로 건축선 후퇴(도로 셋백)’ 등 최종 조건을 제시한 데 따른 것이다.

20일 광주시와 사업자인 휴먼스홀딩스PFV에 따르면 지난 10일 열린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을 위한 교통영향평가 재심의’에서는 사업자가 제시한 교통분산대책이 미흡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심의위원들은 ‘교통량 분산을 위해 단지 외부에 교량을 신설하고, 단지 내부에선 사업부지의 일부를 축소해 도로 폭을 늘릴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정 의결’을 결정했다. 교통영향평가는 개발사업 전에 진행되는 법적절차로 이번 평가가 ‘재심의’였다는 점에서 사실상 최종 통보로 받아들여진다.

광주시는 ‘공공기여금은 기존 부지의 용도변경으로 인해 발생한 수익 중 일부를 환수한 것으로, 사업자가 마련해야 할 단지 주변 교통대책과는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사업자 측은 ‘광주시와 사전협상을 통해 5899억원의 공공기여금을 내기로 한 상황에서 추가로 수백억원대의 교통대책 비용까지 부담하기는 어렵다’는입장이다.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다음달 20일로 예정된 교통영향평가심의에도 먹구름이 끼고 있다. 사업자 측 관계자는 “광주시 요구를 수용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 전방부지는 교통량이 거의 없지만 개발이 마무리되면 하루 8만대, 가장 혼잡할 때는 시간당 8000대 교통량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사업자도 최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4-05-21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한강버스, 서울의 명물 기대… 시민 여가문

‘한강, 서울의 미래’ 토론회 개최

강동 주차장 부지에 모듈러 교실 지어 과밀학급 해소

강동구청·교육청·강빛초 업무협약 총 26개 학급 운영해 학습권 보호

‘일자리 창출 리더’ 영등포… 5회 연속 ‘고용률

통계청 발표… 11일 취업 박람회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