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도시 체험”… 서울 ‘스마트라이프위크’ 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가산디지털단지역 3번 출구 개통… 혼잡도 개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버려진 상처 딛고 용산 알리미 됐다개”[현장 행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성동 ‘성공버스’ 새달 2일부터 달린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신라 장군 이사부 개척정신 기리는 삼척… 독도 수호 의지 함양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사부독도기념관 이달 초 개관
2008년부터 축제·학술행사 개최


‘2024 삼척 동해왕 이사부축제’가 지난 7월 19~21일 오십천 일원에서 열렸다. 사진은 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이사부장군배 용선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출발 신호를 기다리는 모습.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가 이사부 장군을 기리기 위한 선양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이사부는 신라시대 실직주(현 삼척)와 하슬라주(강릉) 군주를 지내면서 우산국(울릉도·독도)을 복속시킨 인물이다.

삼척시는 이사부독도기념관을 이달 초 정식 개관했다고 23일 밝혔다. 정하동에 위치한 이사부독도기념관은 연면적 3274㎡이며 이사부관, 독도체험관, 웰컴센터, 라이브러리카페 등 총 4개 동으로 구성됐다.

이사부관에서는 삼국시대 신라가 치열한 국제 정세 속에서 우산국을 복속시켜야 했던 이유와 동해를 평정하는 이사부의 진취적인 기상을 실감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기 512년 6월 이사부는 우산국으로 향했다. 20대 초반의 젊은 왕족 이사부는 출정에 앞서 거칠고 사나운 우산국 사람들을 잠재우기 위한 비상한 전략을 세웠다. 우산국에 닿은 신라 수군의 함선에는 사자들이 함께 실려 있었다. 이사부는 우산국 사람들에게 항복하지 않으면 사자를 풀어 모두 죽이겠다고 위협했고 우산국 사람들은 곧 백기를 들었다. 그러나 우산국 사람들을 겁먹게 한 사자들은 실제가 아닌 나무로 깎아 만든 목우사자였다. 이사부가 우산국을 복속시킨 뒤 신라는 동해 지역을 안정적으로 확보했고 북진 정책에도 성공했다. 이사부는 541년 신라 관직 가운데 두 번째 등급인 이찬에 올랐다. 이같은 이야기를 담은 실감 영상은 8분 분량이며 1일 19회 상영한다.

독도체험관은 독도를 비롯해 동해에 서식하는 생물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영상을 제공하는 미디어아트로 이뤄졌다. 미디어아트를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포토존도 있다.

웰컴센터와 라이브러리카페는 휴식 공간이다. 이사부독도기념관 시설을 모두 둘러보려면 2시간가량 소요된다. 하루 관람 인원은 최대 600명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유재현 삼척관광문화재단 사무국장은 “자연과 문화, 역사를 담은 기념관을 통해 독도 수호 의지와 정신을 함양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삼척시는 2008년부터 이사부 축제도 개최하고 있다. 숭모제를 비롯해 나무사자 깎기 퍼포먼스, 음악회, 가요제, 거리 공연, 마당놀이 등으로 꾸며진다. 이사부의 개척 정신을 역사적으로 재조명하는 학술 행사도 축제와 함께 매년 열고 있다.

삼척에는 이사부길도 있다. 2000년 만들어진 이사부길은 삼척항에서 삼척해수욕장까지 4.6㎞를 잇는 해안도로로 동해 바다와 기암괴석, 송림이 어우러진 경관이 뛰어나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됐다.

진한호 삼척시 관광기획팀장은 “이사부 관련 기록을 발굴하고 저장하는 아카이빙 등 신규 선양사업도 구상 중”이라며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통해 삼척이 이사부의 도시, 해양 역사의 성지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삼척 김정호 기자
2024-09-24 2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