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디딤돌 소득이 복지 사각 줄였다… 전국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시, 법무부 최저임금 미적용 ‘외국인 가사사용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매주 토요일 연무장길 일대, 성동형 보행 안전거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송파 석촌호수에서 ‘팝 아티스트’ 콜버트 작품 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천터미널 지하화… 더 커지고 쾌적해진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광주시·신세계 정류장 확대 합의
건축 연면적 11만 6873㎡ 2배로


광주신세계의 ‘광천터미널 복합개발’ 사업을 통해 변모할 광천버스터미널 내부 예상도.
광주시 제공


광주·전남 최대 교통관문으로 꼽히는 광천터미널(광주종합버스터미널)이 지하화를 통해 더 커지고, 더 쾌적해질 전망이다.

광주시는 지난 30일 광주신세계에 ‘주요 도시계획시설인 자동차정류장의 경우 기존 시설의 연면적 이상 확보’를 원칙으로 제시했으며, 신세계도 이를 수용했다고 31일 밝혔다. 광주시의 이 같은 요구는 광주·전남지역 교통과 물류의 핵심 거점 역할을 수행해 온 광천버스터미널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이용객 편의가 강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신세계는 이에 따라 자동차정류장을 지하화해 기존 5만 4945㎡였던 건축연면적을 11만 6873㎡로 갑절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백화점은 현재 5만 9174㎡에서 4배 늘어난 24만 8949㎡, 특급호텔과 문화·업무시설을 포함한 터미널 복합시설은 기존 2만 3321㎡에서 39만 9523㎡로 17배 가량 늘어난다. 교육·의료시설은 11만 9006㎡, 주거복합시설은 516가구 19만 8003㎡가 새로 조성된다.

광주시와 신세계는 특히, 자동차정류장의 경우 ‘수요 대비 규모의 적정성’을 나중에 분석·검토하기로 합의했다. KTX 개통 등으로 매년 버스터미널 이용객이 급감하는 데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광천버스터미널은 지난 1992년 개장 당시 하루 평균 이용객이 4만 7000명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평균 1만 2000명으로 75%가량 감소했다. 30여년 전 하루 평균 이용객을 최대 9만 5000명으로 예상했지만, 현재 이용객은 예상치의 13%에 그친다. 이에 따라 광천버스터미널을 운영하는 금호고속은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하루 평균 운행 횟수를 절반가량 줄이고 정류장 부지 축소도 검토해 왔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4-11-01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영등포, 청년 취업 지원 공모사업 석권

2개 분야 국비 6억 4000만원 확보 구직 의욕 높이고 실무 역량 강화

관악 청년 위한 ‘신림동쓰리룸’ 넓혔다

청년주택 일부 기부채납 받아 이전 “韓 넘어 세계적 청년 수도로 도약”

‘노인 일자리 천국’… 중구엔 정년 없다[현장 행정

노인 일자리 전도사 김길성 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