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전남 흑산도는 섬향나무 천국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내 최대 규모 군락지 발견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인 전남 신안군 흑산도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섬향나무 자생 군락이 발견됐다.


국립공원관리공단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서부사무소는 전남산림자원연구소와의 합동조사에서 이를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섬향나무들은 길이 200~250m, 너비 40~50m 규모로 섬 해안가를 따라 군락을 이루고 있다. 군락지는 1㏊ 정도로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최대 규모다. 주변 식생 조사 결과 염주괴불주머니, 갯까치수염 등의 초본류와 돌가시나무 등의 관목층이 함께 생육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섬향나무는 측백나뭇과의 상록침엽관목으로 해안지대에서 옆으로 뻗으면서 자라고 가지는 위를 향한다. 섬향나무는 환경부·산림청 지정 멸종 위기 및 희귀·특산식물은 아니지만 식물구계학(植物區系學)적인 측면에서는 가치가 있다. 이 분류 등급은 식물의 분포를 한반도 전체로 볼 때 얼마나 좁은 범위에 분포하는지를 기준으로 해 Ⅰ~Ⅴ 등급으로 구분한 것이다. 숫자가 클수록 희귀한 식물에 해당한다. 섬향나무는 Ⅴ등급이다.

신안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6-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