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프리랜서 온’ 뜬다… “경력 성장·안정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계절 밤낮 편안한 강북 우이령공원 열렸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 준주거지역 상향 가능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회공헌에서 찾은 송파 신중년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강동구 공약평가이행단 운영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청장 공약사업 점수는요?


강동구 공약 이행 평가단 회의에 참석한 평가위원들이 지난해 이해식 구청장의 공약 사업 이행 정도 평가를 위해 서로 토론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이해식 강동구청장이 주민들로 구성된 평가단에게 직접 공약 이행 평가를 받은 결과, 지난해까지 공약을 잘 이행하고 있다는 평가가 83.1%에 달했다. 특히 교육 지원 정책, 주민 참여형 축제, 친기업 환경 조성 등의 공약이 가장 잘 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구에 따르면 강동구 ‘민선 5기 공약 사항 실천을 위한 공약 이행 평가단’은 최근 회의를 열고 지난해 하반기 구청장 공약 사업 추진 결과에 대해 이와 같이 평가했다.

공약 이행 평가단은 구청장 공약 이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주민 의견을 반영한다는 취지로 2010년 10월 처음 조직됐다. 공모 과정을 거친 주민 평가위원 33명이 4개 분과로 나눠 사업 실적에 대한 해당 부서 질의응답, 분과별 토론 등을 거쳐 공약 이행 정도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구는 평가단 운영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 자치구로서는 이례적으로 ‘공약 실천 기본조례’를 입법예고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지하철 9호선 연장, 친환경 도시농업, 주민참여예산제 등을 포함한 8대 분야 83개 세부 사업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

그 결과 지난해 공약 이행을 ‘매우 잘했다’는 평가가 60.2%, ‘잘했다’는 평가가 22.9%가 나와 위원 대부분이 공약 이행 정도가 우수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나왔다. ‘미흡했다’는 평가는 3.6%로 유관 기관 협의와 예산 확보가 어려운 사업들이었다.

평가단은 분기별 회의, 분과 활동 외에 평가단 내실화를 위한 강의, 보고회 등도 열고 있다. 또 온라인카페(cafe.daum.net/mayorwant/)를 운영하며 구청장 공약 추진 실적을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평가위원으로 참여 중인 대학생 최영환(26·천호동)씨는 “주민이 정책을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것은 정책의 사각지대를 줄여 나간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하다”며 “구정을 함께 만든다는 생각으로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 구청장은 “공약은 주민과의 약속이기에 이를 지키기 위해 당연히 노력할 것”이라며 “공약 이행 평가는 구청장이 한 일에 대한 주민들의 평가라는 생각으로 평가 결과를 사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공약 이행 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3-14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동서울터미널, 광역교통 허브로… 다시 강북

지상 39층 복합시설 내년 착공 지하 여객터미널·환승센터 조성 옥상엔 한강뷰 조망하는 전망대 강변역~한강은 보행데크로 연결

취학 전 500권 달성… 책 읽는 광진의 힘

독서 실천 우수 가족·단체 표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