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 청년 1인 가구·한부모가정도 ‘똑똑문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취약계층 주민 사회적 고립 가능성 커져
1~5일간 통신기록 없으면 제휴 통신사가
주민센터 직원에게 안부 확인 요청 문자
문석진 구청장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서울 서대문구가 1인 가구 등 주거 취약계층의 안전을 돌보기 위해 안부를 확인하는 ‘똑똑문안서비스’를 확대한다.

구는 기존 65세 이상 홀몸 노인과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던 서비스 대상 범위를 청년 1인 가구, 한부모가정 등으로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꼭 고령층이 아니더라도 1·2인 가구 등 여러 취약 계층이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서비스 이용 대상을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똑똑문안서비스는 서비스 대상 주민이 개인별로 설정한 기간 통화 기록이 없거나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 구청 내부 전산망으로 알림 정보가 전송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1~5일간 통신 기록이 없으면 동주민센터 직원에게 해당 주민의 안부를 확인하라는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된다. 담당자는 필요한 경우 주민의 주거지를 직접 방문해 위기 상황에 대처한다.

앞서 구는 2018년 4월 전국 최초로 SK텔레콤 등과 협력해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모니터링이 가능한 대상을 SK텔레콤에서 모든 통신사 가입자로 확대했다. 현재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민은 2100여명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자주 찾아뵙기 힘든 부모의 안부를 염려하는 자녀들과 홀로 살아서 불안한 구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노령층이 많이 사용하는 2G 휴대전화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개인별 월 이용 금액인 1000원은 구가 부담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자신과 가족의 안부가 걱정되는 주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5-1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