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미공개 특허·실용신안·디자인 파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일부터 30일간 ‘아이디어로’에 등록
1~3차는 입찰 방식, 4차엔 정찰제 거래
새달엔 아이디어 구체화 서비스 도입

국민이 고안한 아이디어의 가치와 실현 가능성을 사전에 검증해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된다.

특허청은 28일부터 아이디어 플랫폼 ‘아이디어로’(www.idearo.kr)에서 국민이 직접 자신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아이디어 판매 등을 원하는 개인이나 기업은 플랫폼 ‘아이디어스토어’ 메뉴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플랫폼 평가를 거쳐 30일간 총 4회 판매할 기회가 제공된다. 1~3차는 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3차까지 거래가 이뤄지지 않으면 4차는 정찰제 방식으로 거래가 추진된다. 다만 플랫폼에서 지정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경매’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기업은 플랫폼에서 게시된 아이디어를 열람 후 구매할 수 있다.

대상은 미공개된 특허·실용신안·디자인이다. 특허·실용신안은 출원 후 6개월 이내, 디자인은 출원 후 3개월 이내 미공개된 지식재산만 가능하다. 정식 출원은 하지 않고 임시명세서 제도를 이용해 제출한 특허는 미공개 아이디어로 분류해 올해부터 판매할 수 있다. 내년부터는 공개되지 않은 아이디어로 전면 대상이 확대된다.

아이디어 판매 서비스 외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서비스(아이디어소싱)도 8월 넷째 주 도입된다. 기업이 과제를 내고 제안자들이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상호 평가와 구체화 과정을 거쳐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최종 채택 시 기여율에 따라 보상금을 차등 지급받는다. 김기룡 특허청 아이디어거래담당관은 “지난 3월 개통한 플랫폼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더 많은 기업에 제공돼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21-07-27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