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공립 어린이집 50%”… 격이 다른 은평 돌봄[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공보육 파수꾼 김미경 구청장

‘90번째 구립’ 솔숲어린이집 개원
2023년까지 6곳 추가 개원 목표
보육교사 확충 등 질적 성장 총력


지난 4일 김미경(맨 오른쪽) 서울 은평구청장이 은평구 불광1동 ‘북한산힐스솔숲어린이집’에서 아이를 돌보고 있는 보육교사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은평구 제공

“서울형 모아 어린이집 확충, 야간보육 시스템, 아동 1인당 보육교사 비율 확대 등 은평형 돌봄 시스템을 통해 공보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은 지난 4일 은평구 불광1동에 새롭게 문을 연 ‘북한산힐스솔숲어린이집’(솔숲어린이집) 개원식에서 이제는 은평 공공 보육의 질을 높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민선 7기에 이어 민선 8기 재선에 성공한 김 구청장은 “민선 7기가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해 은평 공보육을 양적으로 확대한 시기였다면 민선 8기는 공보육의 질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는 시기”라고 설명했다. 지난 임기 중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집중한 김 구청장은 이제 질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은평구의 구립어린이집은 2018~2022년 민선 7기 4년간 47곳에서 89곳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구는 은평구 구산동에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도 2024년 11월 접근성과 시설이 더 좋아진 신축 복합청사로 이전해 구민들이 보육 지원을 보다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날 문을 연 솔숲어린이집은 북한산힐스테이트1차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어린이집으로 정원 23명 규모다. 지난해 초 서울시와 구 심의위 승인을 거쳐 지난 6월부터 최근까지 리모델링을 마치고 정식 개원했다. 김 구청장은 이날 3개 보육실에서 보육 중인 어린이들을 직접 만나고 놀이실과 조리실을 둘러보며 시설을 점검했다. 그는 “기회가 될 때마다 현장에서 보육교사와 학부모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솔숲어린이집은 불광1동에서 7번째, 은평구에서 90번째로 문을 연 구립어린이집이다. 한재중 은평구 보육지원과장은 “2023년까지 6개 구립어린이집을 추가로 개원해 목표 공보육률 50%를 달성할 예정”이라면서 “원아 20명 미만의 소규모 가정 어린이집 등 각 지역 구석구석 공보육으로 커버하기 어려운 지역은 민간어린이집의 영역으로 유지하는 한편 50%는 국공립어린이집을 통해 은평 보육의 질을 높이는 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은평구 민간어린이집에서 교사를 지냈던 김혜영 솔숲어린이집 원장은 “구립어린이집은 안정적으로 재정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에 교사와 운영자 입장에서 보다 안정감 있게 근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현재 만 0세반 교사 1인당 아동수가 3명인데 이를 2명으로 줄이고 맞벌이 부모들의 돌봄 문제 해결을 위한 야간 보육 확대 등 공공 보육을 질적으로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2-08-1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