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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청장이 만나러 갑니다…이동 관악청, 주민과 소통[현장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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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직접 듣는 박준희 구청장

매일 2개 동씩 모든 지역 방문
주민들과 토론 통해 해법 제시
온라인에선 24시간 의견 수렴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이 지난 16일 보라매동주민센터에서 주민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관악구 제공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이 이달 21개 전 동에 ‘찾아가는 구청’을 차리고 주민과의 특별한 대화에 나섰다. 지역 주민의 애로 사항과 민원을 더 가까운 곳에서 듣기 위해 마련한 ‘이동 관악청(聽)’이다.

26일 관악구에 따르면 박 구청장은 지난 1일 미성동을 시작으로 22일 은천동까지 매일 2개 동씩 모든 동을 방문해 구정 주요 현황을 주민에게 보고한 이후 주민과 소통했다.

16일 보라매동에서도 박 구청장과 주민 100여명의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박 구청장은 “핵심 구정 철학 중 하나는 ‘이청득심’ 곧 사람의 마음을 사기 위해서는 심혈을 기울여 잘 들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정책적인 제안을 해도 좋고, 민원도 좋고, 당부하고 싶은 말도 좋으니 마음껏 질문해 달라”고 말했다. 박 구청장의 말이 끝나자마자 주민들은 손을 들어 평소에 궁금했던 것과 부탁하고 싶은 제안을 쏟아 냈다. 한때 난항을 겪은 한 재건축 지역의 현재 진행 사항에 관한 질문부터 국사봉 인근에 황톳길을 조성해 달라는 민원, 주변에 쓰레기가 많이 쌓인 지역 학교 주변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달라는 요청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박 구청장은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실현 가능성과 개선 방안에 대해 답변했다.

사실 이 같은 장면은 관악구에서는 흔하게 접할 수 있다. 박 구청장은 민선 7기 취임 직후부터 구청 1층에 카페형 구청장실인 ‘관악청’을 조성하고 꾸준히 주민을 만나 왔다. 박 구청장은 이곳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2~5시 ‘구청장과 함께하는 소통 데이트’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난달 기준 1500여명과 직접 면담하고 고민을 해결해 왔다. 관악청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을 위해서는 동주민센터와 경로당으로 직접 찾아가는 이동 관악청을 차리거나 학교에서 학부모와 교직원을 만나는 ‘학교 관악청’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주민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올해는 경로당 110곳과 학교 36곳을 찾아 지역 발전을 위한 건의 사항을 들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주민 누구나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간에서 ‘온라인 관악청’도 운영 중이다.

박 구청장은 “민선 8기 주요 구정 비전을 구민과 공유하고 구민의 의견을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11-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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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