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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관광 경쟁력 아·태 도시중 5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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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수질·치안 호평…도쿄 1위

서울시의 관광 경쟁력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12개 도시 중 다섯 번째로 조사됐다. 위생·수질·치안 등에서는 호평을 받았으나 연료가격, 해외언론 노출도 등에서 최하점을 받았다.




서울시는 7일 세계관광기구(UNWTO)와 공동으로 개발한 ‘도시 관광 경쟁력 지표’에 따라 도시관광 경쟁력을 평가한 결과 서울이 도쿄, 시드니, 싱가포르, 베이징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위는 도쿄로 7점 만점에 4.67점을 받았다. 이어 시드니(4.51), 싱가포르(4.47), 베이징(4.01), 서울(3.98) 순이었다. 다음으로 홍콩(3.97), 상하이(3.80), 오클랜드(3.79), 방콕(3.43), 오사카(3.24), 쿠알라룸푸르(2.96), 마닐라(2.65) 순이었다.

도시 관광 경쟁력은 ▲관광환경 인프라 ▲관광가격가치 ▲도시화 ▲관광거버넌스 ▲관광지식자원 ▲관광인적자원 등 6개 분야 61개 지표로 구성된다. 세부적으로 호텔 객실과 컨벤션시설, 교통수단, 환율, 비행기표 가격, 빅맥지수, 위생, 해외언론 노출도, 도시매력도, 교육수준 등이다. 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수와 도시민의 환대, 관광 관련 페어 참여 횟수 등도 포함됐다.

서울의 도시화는 5위, 관광환경 인프라와 관광 거버넌스는 6위, 관광지식자원과 관광가격가치는 7위였지만 가중치를 넣어 합산한 결과 5위를 기록했다.

항목별로 위생과 수질 등이 다른 도시와 공동 1위였고, 경기장 수용력과 비자카드 가능 자동입출금기기(ATM), 관광시장 노동수준, 공공서비스는 3위를 차지했다. 반면 연료가격 수준은 꼴찌였으며 관광도시 정부지출은 11위, 해외언론 노출도는 10위, 호텔객실 수·자동차 렌털회사 수·쇼핑환경 등은 9위를 차지했다.

이번 연구용역을 주관한 김철원 경희대 호텔관광대학장은 “서울이 관광 인프라 확충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민선 4기”라면서 “아직도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만큼 타깃 시장별 맞춤 마케팅 수립과 관광숙박시설 확충·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시는 향후 매년 서울의 관광수준을 평가하고 2년마다 12개 도시와 비교 평가할 예정이다. 임옥기 서울시 투자기획관은 “그동안 다양한 관광정책과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으로 서울이 세계적인 관광도시들과 경쟁할 정도로 성장했다.”면서 “앞으로 서울이 아시아 최고의 관광·쇼핑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정적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09-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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