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북 새 민원행정 키워드는 ‘맞춤·소통·보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원행정 발전 중장기 계획 수립


박겸수 강북구청장

강북구는 민원행정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특히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구는 17일 지역 특성에 기반을 둔 앞으로 3년간의 민원행정 중기계획과 제도개선 계획을 내놓았다. 지난 5년간 구의 가구당 인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 외국인 수는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령인구, 장애인, 외국인을 위해 전용창구 운영, 정보 제공 확대, 민원안내 도우미 배치 등을 통해 소외 대상 없는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등 공무원이 직접 구민을 찾아가는 민원서비스를 더욱 활성화하고 맞춤형 정보 제공도 확대할 예정이다. 구민의 정책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공무원과 구민이 함께 행정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실질적인 제도 개선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열린 구청장실, 구청장 일일동장제 등을 통해 구청장과 구민이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하고 주민참여 예산제, 구민참여 감사관제, 구민참여 옴부즈맨 등 구민이 직접 행정에 참여하는 창구도 더욱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민원인의 권리를 사전에 알리는 민원 미란다제도 시행과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으로 구민의 권리 보호에도 힘쓸 예정이다.

박겸수 구청장은 “민원행정 발전계획의 실천 여부를 매년 평가해서 구민이 만족하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08-1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