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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폭 예방 이유? 역할극 해보니 알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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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 ‘희망품 교실’ 학생들 인기…핀란드 예방 프로그램 벤치마킹

“희망 품은 우리 교실엔 학교폭력이 없어요.”
지난 상반기 ‘희망품 교실’에 참가한 학생들이 ‘괴롭힘 입장 바꿔 생각하기 역할극’을 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의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희망품 교실’이 지역 안팎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광진구는 “아동친화도시 구축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희망품 교실이 학교 폭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희망품 교실은 핀란드 등 해외에서 효과가 검증된 학교폭력 예방모델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이다.

지난 3~7월 상반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마·용마초등학교 3·4학년 207명을 대상으로 한 ‘학생경험 척도’ 사전·사후 평가에서 사전평가 평균 59.1점, 사후평가 평균 59.5점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수료 후 점수가 소폭 증가했다. 학생경험 척도는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폭력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괴롭힘 입장 바꿔 생각하기 역할극’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의 마음이 어떨지 알게 됐다”고 했다.

하반기 프로그램은 동의·중광초등학교 3·4학년 180명을 대상으로, 중광초는 지난 6일, 동의초는 지난 9일 시작됐다. 격주로 8회에 걸쳐 12월까지 진행된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아이들이 서로에 대한 공감 능력을 키우고 학교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7-09-2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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