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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동구의 민원 서비스가 한 단계 더 진화했다. 성동구는 민원실 전 업무를 통합한 ‘통합순번대기시스템’과 구 홈페이지를 연계,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민원 대기 시간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구는 지난달 18일 업무 창구별로 번호표 발권기를 운영하던 방식을 개선, 민원실 모든 업무를 하나의 기계에서 처리하는 통합순번대기시스템을 마련했다. 민원실 출입구에 스탠드형 ‘키오스크’(무인단말기)를 설치, 화면에서 원하는 업무를 누르고 번호표를 발급받으면 각 업무 창구 민원대 상단의 모니터에 호출 번호, 대기인 수 등이 표시된다.

구는 지난 16일 이 통합순번대기시스템을 별도로 개발한 중계 서버를 통해 구 홈페이지와 연계, 컴퓨터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도 대기인 수와 혼잡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구 관계자는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으로 대기 순번을 확인할 수 있어 혼잡 시간을 피하거나 대기 중 다른 업무를 보는 등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9-12-2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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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