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북 “투명 페트병 30개 가져오면 종량제 10ℓ 봉투 드려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스톱 자원 선순환’ 자치구 최초로 구축
블랙야크 등 3곳과 업무협약… 의류 제작


박겸수(오른쪽 두 번째) 강북구청장이 지난 18일 비와이블랙야크 본사에서 블랙야크, 두산이엔티, 티케이케미칼 등 3개 기업과 투명페트병 자원순환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가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투명페트병을 의류 등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투명페트병의 분리배출과 함께 수거부터 제품 생산과 소비까지 연결하는 원스톱 ‘자원 선순환 체계’가 구축된 것이다.

강북구는 지난 18일 비와이블랙야크 본사에서 박겸수 강북구청장과 블랙야크, 두산이엔티, 티케이케미칼 등 3개 기업이 이런 내용의 다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구와 이들 기업은 업무를 분담하고 상호 협력해 투명페트병의 재활용에 나선다.

구는 페트병 분리배출을 시작으로 수거와 선별을 책임진다. 주민들이 내놓은 투명페트병을 강북재활용품 선별처리시설에 보내 압축한 후 전문 재활용업체에 보낸다. 그러면 구와 협약을 맺은 민간 기업은 페트병에서 재생원료(플레이크)를 추출해 부가가치가 높은 의류용 원사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재활용 공정을 거쳐 생산한 친환경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구는 직영 선별 처리시설의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투명페트병 전용 작업 라인과 공간을 새로 꾸밀 계획이다. 구멍을 뚫은 후 압축해야 하는 페트병 특성에 맞춰 전용 기구와 전담 수거 차량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재생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정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내년부터 양질의 투명페트병을 수거하기 위한 맞춤형 재활용 촉진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민이 페트병 30개를 동 주민센터로 가져오면 종량제 봉투 10ℓ로 교환하는 사업이 대표적이다.

박 구청장은 “이번 협약은 환경 보전 가치를 담은 구의 정책이 기업의 친환경 경영과 맞물려 동반 상승효과를 불러온 민관 협업사례”라면서 “강북에서 시작된 자원 순환의 새 바람이 서울 아니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12-2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